롯데이노베이트 IT 역량, 사회 곳곳서 재능기부...디지털 소외 없앤다
파이낸셜뉴스
2025.12.01 11:14
수정 : 2025.12.01 11:13기사원문
롯데이노베이트의 사회공헌 슬로건이다. 롯데이노베이트는 더 나은 사회를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회사의 정보통신기술(IT) 역량과 경영 노하우를 활용한 특화된 사회공헌을 통해 롯데이노베이트만의 가치를 전하고 있다.
매달 기존 봉사활동과 함께 새로운 봉사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해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IT기술 통해 지역사회 도움
1일 롯데이노베이트에 따르면 우선 롯데이노베이트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음식을 주문하는 간단한 일조차 디지털에 가로막혀 어려워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위한 교육을 진행 중이다. 일상생활 속 많은 부분이 디지털화되면서 삶이 편리해졌지만, 디지털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소외계층에 대한 문제도 대두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실제 롯데이노베이트는 IT 전문 교육을 이수한 임직원들로 구성된 봉사단 IT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다. IT 서포터즈는 사회 계층 간 구분 없이 누구나 동등한 교육 및 정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에 참여한다.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은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코딩 교육과 멘토링이다. IT 서포터즈는 2019년부터 금천구청과 연계해 금천구 내 IT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다.
클래스 과정 중 코딩 교육은 코딩을 한 번도 배워 본 적 없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단순 지식 전달 차원을 넘어 소중한 경험으로 남기를 위하는 바람을 담아 임직원들이 직접 준비한 교안과 실습 자료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근래에는 간단한 코딩 교육을 넘어 다양한 계층과 소통할 수 있는 교육도 진행 중이다.
서포터즈 관계자는 "근처 고등학교에서 IT를 전공하는 학생들을 초청해 사내 멘토링을 진행하거나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 및 장애인들을 위한 키오스크 실습 교육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을 돕고자 한다"며 "올해 8월에는 방학을 맞이해 금천구 취약계층 및 다문화 자녀 대상으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 봉사활동도 진행했다"고 전했다.
회사 사업 연계, 사회공헌 활발
롯데이노베이트는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사업과 연계해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사회공헌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21년 사내벤처로 시작한 반려동물 관련 플랫폼 ‘헤이나나’와 요리 관련 플랫폼 ‘버터얌’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내 신사업의 두 브랜드를 내세운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이노베이트는 ‘헤이나나’ 개발팀과 함께 유기 동물 보호소를 방문해 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반려동물을 위한 전문가 중개 기능을 제공하는 헤이나나의 기능을 살려 전문가에게 관련 교육을 받은 후 산책, 청소 등 유기 동물을 위한 일을 수행한다는 설명이다. 또 요리 레시피를 쉽고 편하게 확인하며 요리할 수 있는 버터얌을 활용해 지역센터와 함께 취약계층을 위해 송편을 빚는 행사도 전개하고 있다.
롯데이노베이트의 헤이나나와 버터얌, 두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지금까지 진행했던 사회공헌 정보를 전달하는 등 관심을 유도하며 봉사 활동 참여를 독려해 관심을 이어가고 있다.
협력사 지원으로 동반성장 추구
롯데이노베이트는 회사의 IT 역량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을 주는 데 이어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은 경영안정화, 협력 네트워크, 경쟁력 육성이라는 3가지 방향성을 가지고 진행된다.
롯데이노베이트 관계자는 "회사 경영과 관련된 금융적인 문제가 되지 않도록 상생 펀드 운영, 보증보험 면제, 대금지급일 단축 등의 금융지원을 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협력사에게 필요한 지원을 해주기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테면 협력사의 경쟁력 육성을 위해 연구 개발 지원, 기술 임치 실시 등의 기술 분야 지원, 온라인 직무 교육, 자격증 취득 지원 같은 채용 및 교육 분야 지원 등이다.
이러한 노력은 결실로도 이어졌다. 올해 동반성장위원회에서 발표한 ‘2024년도 동반성장 지수 평가 결과’에서 롯데이노베이트는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롯데이노베이트는 앞으로도 협력사와의 지속 성장을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하며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