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목표에 도달할 것인가?"…성공을 부르는 '목표 설계'
뉴스1
2025.12.05 08:48
수정 : 2025.12.05 08:48기사원문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석세스'는 세계적인 사회심리학자이자 컬럼비아대학교 동기과학센터 부소장인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의 대표작이다. 20년 넘게 동기 부여, 목표 설정, 설득과 리더십을 심도 있게 연구해 온 저자는 축적된 통찰과 방대한 근거를 바탕으로 '성취와 성공의 심리학'을 이 한 권에 집대성했다.
이 책은 "왜 우리는 항상 목표를 이루는 데 실패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서 출발한다.
이 책은 독자를 자신에게 맞는 목표를 세우고(준비), 실현 전략을 설계하며(설정), 장애물을 넘어 지속력을 유지하는 법(실행)의 세 단계로 안내하는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핵심 전략은 '이프-덴(If-Then) 계획'이다. '만약 이런 상황이 오면, 나는 이렇게 행동한다'라는 구체적인 행동 설계를 통해 무의식의 자동반응을 성공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킨다.
이는 의지력에 기대지 않고도 행동을 지속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한다. 또한, 현실적 낙관주의, 자기통제력 강화, 감정의 재해석 등 목표 달성 동기를 유지하는 심리적 장치를 세밀하게 분석한다. 저자는 성공을 '결과'가 아닌 '과정의 누적'으로 정의하며 꾸준함을 만들어내는 원리를 과학적으로 증명한다.
이 책은 미국 출간 직후 '뉴욕 타임스'와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크게 주목받았으며, "학계와 실천 사이의 다리가 되는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지금의 자신을 바꾸고 싶은 이들, 그리고 '왜 나는 매번 같은 자리에서 멈추는가' 자문해 온 모든 이에게 막연한 결심을 '실행 가능한 계획'으로 바꾸게 하고, 목표 달성까지 이어지는 명확한 길을 제시하는 실질적인 행동 매뉴얼이다.
△ 석세스/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 글/ 장원철 옮김/ 북파머스/ 2만 1000원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