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2025 한국의 경영대상' 수상

파이낸셜뉴스       2025.12.09 14:25   수정 : 2025.12.09 14:25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KB국민은행은 9일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5 한국의 경영대상'에서 '이노베이션 베스트 프랙티스(Innovation Best Practice)' 부문 '이노베이티브 서비스 오브 더 이어(Innovative Service of the Year)'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수상은 인공지능(AI) 활용이 증가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 KB국민은행이 자체 수립한 'AI 거버넌스'를 충실히 이행한 점을 높게 평가받은 결과다. 윤리적·법적 책임을 기반으로 신뢰할 수 있는 금융 리스크 관리 체계를 마련해 디지털 금융 혁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22년부터 준비해온 자체 AI 거버넌스를 지난 3월 도입했다. AI의 윤리적 활용 및 위험관리와 관련한 최고의사결정기구인 AI윤리위원회를 운영해오고 있다.

특히 KB국민은행의 AI 거버넌스는 △AI 윤리기준 및 조직문화 △위험평가 프레임워크 △생애주기별 위험관리정책 △금융소비자 보호 등 4가지 핵심요소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모든 과정에서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금융소비자와 사회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또 내년 1월에 도입될 예정인 AI기본법에 대응해 AI 거버넌스 체계 고도화도 준비하고 있다. 법과 제도 변화에 맞춰 운영 기준을 재정비하고 고위험 AI 관리체계 강화 등 AI 관리·감독 기능의 정교함을 높여 규제 준수와 책임 있는 AI 기술 운영을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