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 직원 AI 역량평가 센터 신설 …"인사·교육 전략 수립 활용"

파이낸셜뉴스       2025.12.16 09:26   수정 : 2025.12.16 09:26기사원문
공공부문 AI 대전환 가속화

[파이낸셜뉴스]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전 직원의 AI 활용 역량 진단 결과를 인사관리와 교육전략 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온라인 'AI 역량평가센터'를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AI 역량평가센터는 전 직원의 AI 이해와 활용 수준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도록 구축된 온라인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TS는 직원별 강점·약점을 분석하고 맞춤형 AI 교육과정을 추천하는 결과 리포트를 제공해 직원별 역량 강화를 돕는다.

전 직원 평가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자료는 조직 단위의 AI 수준 진단과 중장기 AI 역량강화 로드맵 수립의 근거 자료로 쓰일 예정이다.
AI 활용 역량이 일정 수준 미만인 직원은 승진·보직 등 주요 인사단계에서 제외되는 등 측정 결과는 실제 인사관리에 활용될 전망이다.

TS는 이를 통해 직원의 AI 역량 수준을 높이고 AI를 실제 업무 혁신과 국민 체감 서비스 개선으로 연결하는 실질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용식 TS 이사장은 "AI 역량평가센터는 단순한 역량 평가를 넘어 공공부문의 AI 전환 속도를 높이고 국민께 더 편리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이라면서 "AI를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통한 인사관리와 경영혁신으로 교통안전 분야 국민 맞춤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going@fnnews.com 최가영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