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조선-로봇융합연구원 뭉쳤다

파이낸셜뉴스       2026.01.15 09:10   수정 : 2026.01.15 09:10기사원문
조선·로봇 산업 발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AI 기반 스마트 조선소 구축 가속화… 실질적 현장 성과 창출 주력



[파이낸셜뉴스] 한국로봇융합연구원과 중소조선연구원은 지난 14일 부산에 위치한 중소조선연구원 본원에서 ‘조선·로봇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조선산업과 로봇기술의 융합을 통해 미래 조선·해양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양 기관 간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강기원 원장과 중소조선연구원 서용석 원장을 비롯해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조선·로봇 융합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협력, 전략사업 및 현장 수요 대응 공동 기획, 전문인력 및 기술정보 상호 교류, 연구시설 및 장비 공동 활용, 조선·로봇 기술 관련 정책 자문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서용석 중소조선연구원장은 “최근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는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기술 간 경계를 허무는 유기적인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논의를 통해 새로운 융합의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조선 분야의 자동화와 혁신을 위해 양 기관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기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장은 “조선산업과 로봇기술의 융합은 생산성 향상과 작업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핵심 과제”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현장 중심의 기술 실증과 성과 창출에 집중해 조선·해양 분야 특화 로봇 및 AI 기반 자동화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