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모빌리티, 르노테크 월드투어서 ‘티맵 인포테인먼트’ 소개
파이낸셜뉴스
2026.01.16 10:10
수정 : 2026.01.16 10:10기사원문
필랑트 월드 프리미어 일정에 맞춰 진행된 이번 테크 월드 투어에는 글로벌 취재진 약 30명이 참석했다.
연사로 나선 티맵모빌리티 박서하 부사장은 필랑트에 적용된 티맵 인포테인먼트의 핵심 경쟁력을 소개했다.
또 티맵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서드파티 앱을 무선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방식으로 추가·업데이트할 수 있어 차량 출고 이후에도 기능 확장과 서비스 고도화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환경을 구현했다.
필랑트에는 전국 도로 정보를 반영한 티맵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맵도 적용됐다. ADAS 맵은 월 단위 자동 OTA 업데이트를 통해 지도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며, 글로벌 전자지도 데이터 업계 표준인 NDS 기반으로 설계돼 차종 확대와 글로벌 시장 적용을 고려한 확장성을 갖췄다.
이번 행사에서는 필랑트에 최초로 적용된 차세대 차량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에이닷 오토’도 함께 소개됐다. 에이닷 오토는 단순 명령 수행을 넘어, 음성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운행 이력과 주행 패턴, 현재 위치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개인화된 장소 추천과 상황 맞춤형 안내를 제공한다.
아울러 테크 투어 현장에서는 현재 제공 중인 기능 소개를 넘어, 티맵모빌리티가 준비 중인 방대한 장소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고도화 전략과 차세대 차량 환경을 고려한 지도 기술 로드맵, AI 기반 개인화 서비스 확장 방향도 함께 제시됐다.
티맵모빌리티와 르노코리아는 2012년 최초 차량용 티맵 내비게이션 공급으로 협력 관계를 구축한 이후 ‘그랑 콜레오스’를 비롯한 다양한 차량에 티맵 서비스를 적용하며 기술 완성도를 축적해 왔다. 이번 필랑트 적용을 통해 양사는 내비게이션을 넘어 차량 내 다양한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통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협업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박 부사장은 “르노 필랑트는 티맵 인포테인먼트를 중심으로 내비게이션, ADAS 맵, 스토어, AI 에이전트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통합 서비스를 구현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르노코리아와의 협업을 통해 차량 환경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경험을 지속 고도화하고, 주행 맥락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AI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