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캐나다 잠수함 사업 잡는다" 수조원대 패키지딜 제안

파이낸셜뉴스       2026.01.27 16:13   수정 : 2026.01.27 16:13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HD현대가 캐나다 잠수함 수주에 필수요소로 꼽히는 '절충교역'에 수조원대 협력을 제안하며 총력전을 펼친다.

HD현대는 27일 캐나다가 잠수함을 안정적으로 운용·보수할 수 있도록 종합 컨설팅을 제공하고, 현지 조선소에 함정 및 잠수함 기술과 선박 건조 노하우를 이전해 캐나다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현재 한화오션과 원팀으로 캐나다 잠수함 수주전에 참여하고 있다.

HD현대는 수조원대 대규모 패키지딜을 제시해 방위사업청 및 한화오션과 함께 캐나다 절충교역안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캐나다 유수 대학, 연구기관과 함께 조선 및 제조업 분야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바이오 등 첨단 연구·개발 분야까지 연구개발(R&D) 공동협력을 추진해 양국 산업의 미래 경쟁력도 높인다는 방침이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HD현대오일뱅크를 중심으로 캐나다 원유업체와 협력해 잠수함 사업 기간동안 수조 원 규모의 원유를 수입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HD현대 관계자는 "캐나다 잠수함 사업은 함정 수출을 넘어서 국가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 산업 영역에서의 절충교역이 필수적"이라며 "HD현대의 조선, 에너지 부문에서 양 국간 윈윈할 수 있는 제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