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입점 브랜드와 동반성장' 글로벌 학술지 게재
파이낸셜뉴스
2026.01.28 09:16
수정 : 2026.01.28 09:16기사원문
서울대 추호정 교수팀과 공동연구
[파이낸셜뉴스]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와의 동반성장·상생 메커니즘을 학문적으로 규명한 연구 논문이 세계적 권위의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고 28일 밝혔다.
무신사가 지난 2024년 한국유통학회(KODIA)에 의뢰해 추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추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버티컬 패션 플랫폼과 판매자 간 공진화(Co-evolution)' 연구가 마케팅·물류 분야 사회과학인용색인(SSCI)급 학술지인 '아시아 퍼시픽 저널 오브 마케팅 앤 로지스틱스(APJML)'에 등재됐다. APJML은 비즈니스·마케팅 분야에서 상위 25%, 영향력 지수 5.1을 기록 중인 최고 수준의 권위지로 평가받는다.
연구 결과 심미성·독점성·개인화로 대표되는 플랫폼의 패션 리더십 역량은 브랜드의 장기적 자산 가치를 높이고 플랫폼의 평판을 공고히 하는 핵심 동력으로 확인됐다. 업력이 짧고 규모가 작은 신생 브랜드일수록 플랫폼의 패션 리더십을 활용할 때 성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무신사가 패션 생태계에서 효과적인 인큐베이팅(육성)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이 학술적으로 증명됐다는 설명이다.
추호정 서울대 의류학과 교수는 "이번 연구는 플랫폼의 패션 전문성이 입점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실질적 동력임을 입증했다"며 "무신사의 패션 리더십은 입점 브랜드의 혁신성에 의존하고 있어 플랫폼과 브랜드가 공생 관계를 맺으며 패션 생태계 성장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의 성장이 곧 플랫폼의 경쟁력으로 직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확인한 만큼 브랜드가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상생 전략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unsaid@fnnews.com 강명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