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지역 중기 R&D 306개 과제 공모…1049억 지원
파이낸셜뉴스
2026.01.29 14:20
수정 : 2026.01.29 13:39기사원문
지원품목 확대·참여 요건 완화·사업화 연계 강화
중기부는 올해 지역혁신 선도기업육성(R&D) 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사업은 비수도권 14개 시도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전용 R&D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역 산업 생태계를 중심으로 기술 경쟁력을 갖춘 선도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 중이다.
사업은 '주력산업 생태계 구축'과 '지역기업 역량 강화' 등 두 가지다.
주력산업 생태계 구축 내역은 산학연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하며 혁신성과 성장성을 갖춘 선도 기업을 중심으로 공급망 내 중소기업 간 협업과 산학협력 기술혁신을 지원한다. 과제당 2년간 최대 14억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2개사와 대학 참여가 필수다.
지역기업 역량 강화 내역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역량을 높여 지역 선도기업으로의 도약을 돕는 사업이다. 2년 간 최대 4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공모에서는 지역의 다양한 기술 수요를 반영해 지원 품목도 대폭 확대했다. 제조, 모빌리티, 바이오, 방산·우주, 에너지, 문화관광 등 6대 분야와 11개 세부 산업을 중심으로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지원 품목 수는 지난해 342개에서 올해 684개로 늘었다.
참여 요건도 완화했다. 기존 매출액과 매출 증가율 기준에 더해 매출 대비 R&D 비중을 의미하는 'R&D 집약도'를 새 기준으로 도입했다. R&D 집약도가 5% 이상이면 매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사업 참여가 가능하다.
R&D 이후 성과가 실제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계 지원도 강화한다. 주력산업 생태계 구축 과제는 '레전드 50+' 사업과 연계해 후속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역기업 역량 강화 과제는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등 비R&D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비했다.
신청은 2월11일부터 3월3일 오후 6시까지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SMTECH)을 통해 하면 된다. 세부 내용은 이달 30일부터 중기부 누리집과 SMTECH에서 확인할 수 있다.
honestly82@fnnews.com 김현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