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반 민원 서비스 혁신 시나리오 공모전' 개최

파이낸셜뉴스       2026.02.08 13:25   수정 : 2026.02.08 13:28기사원문
행안부,

[파이낸셜뉴스]


행정안전부는 9일부터 3월 6일까지 '인공지능(AI) 기반 민원서비스 혁신 시나리오 및 개발 방법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 역량을 활용, 정부가 추진 중인 'AI통합민원플랫폼'에 반영할 시나리오와 개발 방법을 발굴하고자 마련됐다.

'AI통합민원플랫폼'은 AI가 정부24·국민신문고 등 정부 민원시스템과 연계해 각종 민원을 대화형으로 한곳에서 처리하는 AI 기반 민원 플랫폼이다.

공모는 제안 내용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뉘어 진행된다.

트랙 1(시나리오 발굴)은 AI를 활용한 혁신적인 민원 서비스 시나리오가 대상이다. 생활 문제 단위의 혁신 시나리오를 제출하면 된다.

트랙 2(시나리오 및 개발 제안)는 혁신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이를 실제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 개발 방법을 포함한 실행 중심 제안을 공모한다. 최우수 이상 선정팀(3개)은 앞으로 AI 통합민원플랫폼 시제품(프로토타입) 개발에 직접 참여할 기회를 얻는다.

이번 공모에는 개인 또는 팀 단위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 공고에 게시된 온라인 접수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접수된 제안 중 우수팀을 선정하고, 성과 발표 행사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이번 공모전에서 발굴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AI통합민원플랫폼’ 개발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민간 기술 전문가와도 협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행정에 내재화하고 ‘AI 통합민원플랫폼’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혁신을 선도할 방침이다.

ktitk@fnnews.com 김태경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