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배터리 R&D 역사를 한눈에"…LG에너지솔루션 다큐멘터리 100만뷰 돌파
파이낸셜뉴스
2026.02.11 13:49
수정 : 2026.02.11 13:49기사원문
출범 5주년 브랜드 다큐 인기
기업 홍보 영상으로는 이례적
생산 기술 역사, 공감 이끌어
후속편도 60만 조회수 넘겨
11일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1월 21일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배터리 혁신의 기록 : 상상을 현실의 에너지로 바꾼 LG에너지솔루션의 R&D’를 공개했다. 영상은 공개 2주 만에 100만 조회수를 넘어섰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존 기업 홍보 영상과 차별화된 콘텐츠 형식이 높은 관심도를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광고나 캠페인 중심의 PR 영상 대신 '다큐멘터리' 형식을 채택해, 자칫 어렵고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배터리 연구개발(R&D)와 생산 기술의 역사를 서사적으로 풀어낸 점이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는 분석이다.
한 시청자는 "배터리 산업이 하루아침에 성장한 것이 아니라 수많은 난관과 한계를 넘어왔다는 사실을 다시 느꼈다"며 "눈부신 성과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의 치열한 고민이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4일 공개된 후속편 '생산의 미학 : 완벽을 향한 집요한 기록'도 공개 직후 빠르게 조회 수를 늘리며 60만 조회수를 돌파했다. 이 영상은 R&D 성과가 실제 양산 체계와 품질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과정, 글로벌 생산 역량을 구축해 온 과정을 체계적으로 담아내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LG에너지솔루션 공식 출범 5주년을 맞아, 회사의 R&D 역사와 규모의 경제를 이룬 체계적인 생산 기술력을 집대성하기 위해 제작됐다. 배터리 개발과 생산 관련 내부 자료를 정리하고, 임직원 인터뷰와 외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치는 데만 약 1년의 제작 기간이 소요됐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두 편의 다큐멘터리를 통해 뚝심 있게 걸어온 LG에너지솔루션의 R&D 역사와 글로벌 핵심 권역에서 구축한 체계적인 생산 기술력을 보여주고자 했다"며 "LG에너지솔루션의 역사는 대한민국 배터리 산업의 역사이기도 한 만큼, 앞으로도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K-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알리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astcold@fnnews.com 김동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