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황금연휴, 여행과 문화생활로 알차게
추석 황금연휴, 여행과 문화생활로 알차게

국내외 여행지 추천부터 추석 개봉 영화 라인업까지

2023. 09. 22
fn파인더가기

추석 연휴 동안 즐길 만한 국내 가을꽃 명소

관광객 발길을 붙잡는 단양의 황화 코스모스

화살표방향
단양 도담삼봉 건너편에 대규모 꽃밭이 조성돼 관광객들의 발길을 유혹하고 있다. ⓒ사진 뉴스1
단양 도담삼봉 건너편에 대규모 꽃밭이 조성돼 관광객들의 발길을 유혹하고 있다. ⓒ사진 뉴스1
경기 수원시 권선구 수원탑동시민농장에서 호랑나비가 만개한 황화 코스모스에서 꿀을 따고 있다. ⓒ사진 뉴스1
경기 수원시 권선구 수원탑동시민농장에서 호랑나비가 만개한 황화 코스모스에서 꿀을 따고 있다. ⓒ사진 뉴스1

이번 추석 연휴에는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자연을 즐겨 보는 게 어떨까요? 높고 푸른 하늘 아래에서 만발한 가을꽃을 감상하며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패러글라이딩 성지로 알려진 단양에는 벌써 코스모스, 백일홍 등 가을꽃이 만개해 보는 눈이 즐겁습니다.

가을이 되면 단양의 도담상봉에는 노란 코스모스 물결이 장관을 이룹니다. 시원한 바람을 따라 흔들리는 금빛 풍경을 놓친다면 정말 아쉬울 것 같은데요. 도담상봉에서 황포돛배를 타고 도담 행복마을로 건너가면 코스모스가 활짝 핀 절경을 더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고 하니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담리 행복마을에는 여러 종류의 공예품을 비롯해 특산품을 판매하고 있어 구경거리가 많습니다. 아울러 마을에서 재배한 농작물로 먹거리 장터도 운영하고 있으니 출출하다면 들려 시골의 정겨운 맛을 즐겨 봐도 좋겠습니다.

■ 단양 도담상봉
위치: 충북 단양군 매포읍 삼봉로 644
운영시간: 9시~18시

팜파스부터 핑크뮬리까지, 태안의 보석: 청산수목원

화살표방향
팜파스가 활짝 핀 청산수목원. ⓒ파이낸셜뉴스
팜파스가 활짝 핀 청산수목원. ⓒ파이낸셜뉴스

이맘때 태안 청산수목원의 고즈넉한 팜파스 그라스는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솜털같이 풍성한 모습으로 자란 팜파스 그라스가 바람에 나부끼는 풍경은 꽤 운치 있는데요. 청산수목원은 1990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진 전통 있는 수목원으로 그 긴 시간을 증명하듯 다양한 연꽃 품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핑크뮬리와 메타세쿼이아 길이 있어 가을 감성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여행 장소로 적격입니다.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휴애리자연생활공원에 핑크뮬리가 꽃을 피워 방문객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휴애리자연생활공원에 핑크뮬리가 꽃을 피워 방문객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핑크뮬리 정원은 청산수목원 내 카페 부근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꽤 큰 군락지를 이루고 있으니 이곳을 배경으로 베스트 사진을 한 컷 찍어도 좋겠습니다. 핑크뮬리의 꽃말은 '고백'이라고 하죠. 가족뿐만 아니라 연인끼리도 함께 방문해 멋진 경관을 보며 추억을 쌓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산수목원에는 온순한 알파카도 있습니다. 순한 동물이라 어른, 아이 모두 가까이 다가가 먹이를 줄 수도 있는데요. 풍경 감상과 더불어 동물 체험까지 해볼 수 있는 청산수목원에 방문한다면 매우 알찬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청산수목원
위치: 충남 태안군 남면 연꽃길 70 충남 태안군 남면 신장리 18번지
운영시간: 8시~19시 (*입장 마감은 일몰 1시간 전까지입니다.)

자연과 낭만이 살아 숨 쉬는 도시, 순천

화살표방향
순천만습지 황금빛 갈대.undefinedⓒ사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 제공, 뉴시스
순천만습지 황금빛 갈대.undefinedⓒ사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 제공, 뉴시스

전라남도 순천에서는 살아 숨 쉬는 생태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매년 가을이 되면 '순천만 습지'에는 철새들이 머물다 가고 갈대밭은 노을빛에 더욱 몽환적으로 물듭니다. '순천만 습지'와 '순천만 국가 정원'을 거닐며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도 좋을 것 같은데요.

한편 추석연휴를 맞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는 관람객들과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정원 속 이색 이벤트를 예고했습니다.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매일 오후 2시 순천만국가정원 동문 잔디광장에서 '나도 노래 잘함(노래자랑)', '우주최강 엄마 팔씨름 대회', '전국 어린이 포켓몬 딱지 배틀' 등 흥겨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전남 순천 국가정원식물원과 시크릿가든. ⓒ사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 제공, 파이낸셜뉴스
전남 순천 국가정원식물원과 시크릿가든. ⓒ사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 제공, 파이낸셜뉴스

또한 10월 31일까지 진행되는 '2023 순천만 국제 정원 박람회'는 낭만 가득한 순천의 가을을 만끽할 절호의 기회입니다. 특히 순천만 습지는 황금빛 갈대로 힐링하고 가을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장소죠. 드넓은 자연 경관과 더불어 도심의 야경 경관도 감상할 수 있다고 하니 두 눈 즐겁게 연휴의 마지막을 장식하기 바랍니다.

순천만 습지
위치: 전남 순천시 순천만길 513-25
운영시간: 9시~19시 (*9~10월 기준)

순천만 국가 정원
위치: 전남 순천시 국가정원1호길 47
운영시간: 9시~21시 (*9~10월 기준)

다채로운 색의 가을을 입은 자라섬

화살표방향
가평 자라섬 꽃 페스타. ⓒ사진 뉴스1
가평 자라섬 꽃 페스타. ⓒ사진 뉴스1

귀성길에 지쳤다면 근교로 나가 짧게 드라이브를 하며 꽃 구경을 하고 오는 것은 어떨까요? 서울과 멀지 않은 곳, 가평 자라섬에서는 가을꽃 축제가 한창입니다. 자라섬은 한국관광공사가 진행하는 '2023~2024년 한국 관광 100선'에 처음 선정되어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로 인정받기도 했는데요.

올해에는 9월 16일부터 10월 15일까지 '자라섬 꽃 페스타'가 열립니다. 9~10월의 자라섬은 화사한 백일홍부터 개미취, 버베나, 국화, 핑크뮬리 등 다양한 꽃들이 있어 알록달록한 가을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산책을 하거나 오두막, 벤치에 앉아 선선한 가을바람을 즐기기 제격입니다.

'가평 자라섬 꽃 페스타' 개막 3일 만에 6,000명이 넘는 방문객이 방문했습니다. 동기간 가평 농·특산물 판매 수익도 4,148만 원을 기록했는데요. 지역밴드와 아티스트 공연을 비롯해 공예 체험, 풍선아트 및 페이스 페인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자라섬 꽃 페스타
위치: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 1-1
운영시간: 8시~18시 (*퇴장 21시)

연휴를 제대로 재밌게 만들어 줄 해외 여행지

아름다운 자연과 관광지를 두루 갖춘 베트남

화살표방향
지난 9월 13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인천공항 여객 심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 연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 중 베트남(12.7%)이 3위로 집계되었습니다. 베트남은 20~30대(13.8%)와 40~50대(12.8%)에서 2위를 차지했는데요. 길지 않은 비행시간, 저렴한 물가, 자연과 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요소가 매력적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가족여행일 경우 다수 인원의 이동 편의성을 위해 패키지 여행을 선택하기 마련이죠. 그런 면에서 베트남은 나트랑, 다낭, 하노이 등 지역별 패키지 여행이 잘 구성되어 있어 여러 선택지를 두고 고려하기 좋습니다.

① 나트랑

베트남 포나가르사원. ⓒCreateTravel.tv on Unsplash
베트남 포나가르사원. ⓒCreateTravel.tv on Unsplash

나트랑은 6km에 이르는 아름다운 화이트 비치에 일조량이 풍부한 날씨를 자랑합니다. 덕분에 베트남의 나폴리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대형 리조트와 풀빌라가 많아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인기 있는 편입니다. 휴양과 관광을 모두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남녀노소 만족하는 여행지로 꼽히기도 합니다.

유서 깊은 나트랑의 '롱선사'는 오랜 전통과 커다란 불상들로 유명한 사원입니다. 웅장한 아우라의 석탑과 거대한 크기의 불상을 볼 수 있어 베트남 특유의 이국적인 면모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고대 유적지인 '포나가르사원'도 나트랑의 핵심 관광지인데요. 정성으로 높게 쌓아 올린 석탑과 예술 감각이 깃든 조각들은 탄성을 자아냅니다. 평소 다른 나라의 유적지에 관심이 있는 편이라면 관람을 통해 새로운 감정을 느껴봐도 좋겠습니다.

② 다낭
다낭 바나 힐의 골든 브릿지. ⓒAndreea Popa on Unsplash
다낭 바나 힐의 골든 브릿지. ⓒAndreea Popa on Unsplash

다낭의 '한 시장'에서는 베트남 전통의상인 아오자이를 맞출 수 있다고 합니다. 기념 삼아 구매해 입고 관광해 보는 것도 여행의 묘미겠습니다. 또 다른 시장인 '헬리오 야시장'에서는 맛있는 먹거리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저녁을 먹으며 밴드 공연도 구경할 수 있어 즐거운 밤을 보내기 안성맞춤입니다.

'바나 힐'은 다낭의 대표 관광지로 케이블카, 알파인코스트를 타며 멋진 전경을 즐길 수 있는데요. 이 곳은 1919년 프랑스 식민지 시절 프랑스 관광객들의 휴양을 목적으로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5,081m로 굉장히 긴 케이블카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신 관광 명소로는 손 모양을 형상화한 다리, 골든 브릿지가 유명합니다.

여유로운 관광과 휴양의 대명사, 괌

화살표방향
괌 패밀리 비치. ⓒanny Mc on Unsplash
괌 패밀리 비치. ⓒanny Mc on Unsplash

보석처럼 푸른빛의 바다가 반짝이는 괌은 맛있는 차모로 전통 음식과 다채로운 쇼핑 공간으로 유명합니다. 돌핀 크루즈 투어와 같이 야생 돌고래를 관찰하고 스노클링, 바다낚시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렇듯 괌은 넓고 깊은 바다와 자연경관을 누비며 남녀노소 즐겁게 지낼 수 있는 최적의 휴양지입니다.

한편 '인천공사 여객 심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 연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로 괌(14.5%)이 2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60대 이상이 23.1%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아마 여유롭게 휴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괌을 대표하는 골프장이 5곳이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션뷰를 감상하며 라운딩할 수 있는 골프장도 있다고 합니다. 단, 괌은 미국이라 캐디 없이 셀프로 카트를 모고 라운딩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말린 과일. ⓒengin akyurt on Unsplash
말린 과일. ⓒengin akyurt on Unsplash

또한 괌은 쇼핑을 천국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섬 전체가 면세 구역이라는 게 가장 큰 메리트인데요. 덕분에 명품부터 기념품, 소소한 간식거리까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떠난 여행길이니 두 손 무겁게 돌아오는 것도 좋겠죠. 괌의 대표 쇼핑몰로는 'T 갤러리아 DFS', '더 플라자', '투몬샌즈플라자' 등이 있습니다. 쇼핑과 더불어 말린 과일 등 괌에서만 맛볼 수 있는 간식을 구매해 입까지 즐거운 여행을 해 보세요.

인기 관광지가 모여 있는 일본

화살표방향
① 도쿄
도쿄 센소지 상점가 나카미세도리. ⓒBenjamin Wong on Unsplash
도쿄 센소지 상점가 나카미세도리. ⓒBenjamin Wong on Unsplash

일본은 비행시간이 짧고 비행기표 가격도 합리적인 편입니다. 특히 현재는 엔저 현상으로 여행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많이 가는 추세인데요. 그중 도쿄는 활발한 도시와 전통적인 신사가 함께 있어 상반된 매력을 모두 엿볼 수 있습니다. 도쿄의 가장 오래된 절 '센소지'에서는 '나카미세도리'라는 상점가를 구경할 수 있는데요. 무려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명한 관광지로 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운세를 알아보고 길흉화복도 점칠 수 있다고 하니 재미 삼아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쿄의 디즈니랜드. ⓒColton Jones on Unsplash
도쿄의 디즈니랜드. ⓒColton Jones on Unsplash

'도쿄 디즈니랜드'는 아이와 함께 온 관광객이라면 꼭 들려봐야 할 테마파크입니다. 어트랙션과 공연 등 풍성한 볼거리에 매료되기 좋은 장소입니다. 도쿄 디즈니랜드는 디즈니랜드와 디즈니씨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디즈니랜드에서는 여러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고 디즈니씨에서는 스릴 있는 액티비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② 오사카 & 교토
교토의 골목길. ⓒAndre Benz on Unsplash
교토의 골목길. ⓒAndre Benz on Unsplash

오사카는 4박 5일, 5박 6일 정도로 여유롭게 여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니버셜 스튜디오', '교토'를 방문한다면 각각 하루 정도 여유롭게 일정을 잡고 관광하는 것이 적당한데요. 오사카에서 유니버셜 스튜디오와 난바의 밤거리, 도톤보리 야경을 즐긴 후 교토로 넘어가서 1박 정도 숙박하며 사찰, 신사를 즐기는 것도 방법입니다. 교토에는 일본의 전통의상 기모노를 빌려 체험할 수 있는 상점이 많으니 착용하고 고즈넉한 일본 골목을 걸어봐도 좋겠습니다.

오사카의 덴포잔 대관람차. ⓒDong In Ham on Unsplash
오사카의 덴포잔 대관람차. ⓒDong In Ham on Unsplash

오사카에는 어마어마한 크기를 자랑하는 '데포잔 관람차'와 빨간색이 매력적인 '헵파이브 관람차'가 있습니다. 관람차에 탑승해 아름다운 오사카의 전경을 감상해 보는 건 어떨까요. 덴포잔 관람차 옆에는 세계 최대 규모 수족관 '가이유칸'도 함께 자리 잡고 있습니다. 거대한 수조 안 세계 각국의 해양 동물과 교감할 기회이니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식도락 여행객들을 위한 나라, 대만

화살표방향
대만의 지우펀. ⓒDaniel Gregoire on Unsplash
대만의 지우펀. ⓒDaniel Gregoire on Unsplash

소소하고 고즈넉한 풍경, 골목마다 풍겨오는 맛있는 냄새가 매력적인 대만은 단연 아시아 최고의 식도락 여행지입니다. 명절 음식이 지겹다면 가까운 해외 대만에 가서 길거리 음식, 대만의 전통 음식들을 즐겨보는 것도 방법이겠는데요. 대만에는 특산물인 굴로 만든 '가자전', 든든한 아침 식사가 되어주는 '두장'을 비롯해 샤오롱바오, 곱창 국수, 망고 빙수 등 먹음직스러운 먹거리가 넘쳐납니다.

대만의 대표 관광지인 '지우펀'은 추억 속의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의 실제 배경으로 유명하죠. 이곳은 해가 지면 더욱 묘한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또한 예스진지 투어를 이용하면 독특한 모양의 바위가 있는 '예류지질공원'과 철길 위에서 천등을 날릴 수 있는 '스펀'도 편리하게 구경할 수 있습니다.

대만 타이베이 단수이. ⓒchau bui on Unsplash
대만 타이베이 단수이. ⓒchau bui on Unsplash

대만 중 타이베이를 여행한다면 석양이 아름다운 항구 도시 '단수이'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낭만적인 단수이의 강가 노을과 야시장은 꼭 즐겨봐야 합니다. 이외에도 단수이 여행의 추천 명소로 스페인의 지배받던 당시 지어진 '홍마오청'과 영국 옥스퍼드 대학을 본 따 만든 '진리 대학'이 있습니다. 특히 진리 대학은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의 촬영지로 화제가 된 바 있죠. 이렇듯 아름다운 자연과 이국적인 건물들까지 모두 갖춘 여행지이니 잊지 말고 감상해 보세요.

6일간의 추석연휴, 볼거리로 눈과 귀를 즐겁게

추석 맞이 개봉 영화 총정리

화살표방향
추석 시즌이 되면 늘 가족 단위 관람객들을 겨냥한 영화가 개봉하는데요. 추석 연휴를 노린 작품들이 하나둘 소식을 알리고 있습니다. 충무로 대배우이자 흥행보증수표인 송강호, 하정우, 강동원 배우가 경쟁에 나섰습니다. <거미집> , <1947 보스톤>,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은 9월 27일에 동시 개봉합니다.

① 거미집
영화 '거미집' 보도스틸. ⓒ사진 파이낸셜뉴스
영화 '거미집' 보도스틸. ⓒ사진 파이낸셜뉴스

<거미집> 은 <밀정> , <좋은 놈 나쁜 이상한> 으로 친숙한 김지운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습니다. 1970년대 영화 제작 현장을 배경으로 하여 레트로 감성을 담아냈다고 하는데요. <기생충> 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연기력을 입증한 송강호 배우를 비롯해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정수정, 박정수, 장영남 등 실력 있는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한편 영화 <거미집> 은 2023년 제76회 칸 영화제 비경쟁 부분 초청작으로서 12분간 기립 박수를 받아 화제가 되었는데요. 결말을 바꿔 걸작을 만들고자 하는 1970년대의 영화감독과 그 과정에서 배우, 제작자와 갈등을 그려낸 <거미집> 이 어떤 공감을 끌어냈을지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다채로운 캐릭터의 등장과 김지운 감독 특유의 코믹한 요소가 어떤 시너지를 냈을지 추석 연휴에 관람을 통해 확인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② 1947 보스톤
'1947 보스톤' 스틸컷 ⓒ사진 뉴스1
'1947 보스톤' 스틸컷 ⓒ사진 뉴스1

<보스톤 1947> 은 일제강점기 당시 활약한 마라토너 '손기정'과 제2의 손기정 선수로 불린 '서윤복'의 이야기를 실화 바탕으로 한 영화입니다. 1947년 광복 이후 일장기가 아닌 태극기를 달고 국제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여정을 담아냈는데요. 손기정 역에는 연기파 배우 '하정우', 서윤복 역에는 다채로운 역할로 연기력을 입증해 온 '임시완'이 분했습니다.

특히 <태극기 휘날리며> , <마이웨이> 등을 연출한 강제규 감독이 <1947 보스톤> 속 실존 인물들의 서사를 어떻게 풀어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감동 실화, 도전의 여정을 기록한 영화인 만큼 추석 시즌 가족들과 함께 감상하기 적격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강동원. ⓒ사진 뉴스1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강동원. ⓒ사진 뉴스1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은 후렛샤의 웹툰 '빙의'가 원작이라고 하는데요. <기생충> 과 <헤어질 결심> 에서 조감독을 맡아온 김성식 감독이 선보이는 첫 장편영화 데뷔작입니다.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은 가짜 퇴마사인 주인공이 진짜 사건과 직면하고 여러 미스터리한 상황을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보기만 해도 눈이 즐거운 강동원, 남다른 존재감의 허준호, 연기 스펙트럼을 넓혀온 이솜, 감초 역할 강자인 이동휘 배우 등이 출연하니 추석을 맞아 영화관을 찾아봐도 좋겠습니다.

디즈니플러스 '무빙' 촬영 현장 모습. ⓒ사진 파이낸셜뉴스
디즈니플러스 '무빙' 촬영 현장 모습. ⓒ사진 파이낸셜뉴스

연휴에 고향을 방문해 친인척들과 시간을 보내다 보면 영화관에 방문할 여유가 없을 수도 있겠는데요. 그렇다면 집에서 다 같이 영화를 보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각 공영 방송사에서 인기 있던 영화들을 특선 영화로 선정해 방영할 예정이니 날짜, 시간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또한 요즘은 OTT가 발달해 집에서도 손쉽게 흥미로운 영화, 시리즈물을 감상할 수 있죠. 추석 연휴 시점에 새롭게 공개될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작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건 어떨까요? 다양한 연령대가 모이는 명절이니 액션 장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에서는 독립운동을 배경으로 한 <도적: 칼의 소리> 가 9월 22일 공개될 예정이며, 디즈니플러스에서는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무빙> 을 전편 관람 가능하니 시원한 액션 활극으로 명절에 재미를 더해보길 바랍니다.

추천 파인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