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개 식용 단계적 금지 공약으로 채택해달라"

강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08 17:15

수정 2017.05.08 22:20

한국동물보호연합 문재인 후보측에 요구
동물복지 수준 향상도
철창에 갇힌 식용견
철창에 갇힌 식용견

전국 동물보호 활동가들이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둔 8일 문재인 대선후보에게 개식용의 단계적 금지를 공약으로 채택해줄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국동물보호연합은 이날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문 후보가 개식용의 단계적 금지를 공약으로 선포하고 구체적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국 동물보호활동가들은 최근 대선후보들이 각종 동물보호 정책 공약을 제시한 것은 긍정적이지만, 문재인 후보는 개식용의 단계적 금지에 대한 공식적인 공약 언급이 없다며 이에 대한 문 후보의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고 공약해줄 것을 요구했다. 현재 심상정 정의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가 개식용의 단계적 금지를 공식적으로 공약하고 있다.

동물보호 활동가들은 개식용 금지가 동물권에 대한 국민들의 오래된 염원이며 차기 정부가 추진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민적 공분을 일으켰던 강아지 공장과 관련한 번식, 판매에 대한 기준관리 강화와 농장동물의 복지와 지속가능한 축산정책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감금틀 사육 폐지에 대한 공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동물보호 활동가들은 동물보호 업무를 환경부로 이전해 대한민국 동물복지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재 동물보호법과 동물보호 업무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맡고 있지만, 이로 인해 수십년간 여러가지 문제와 한계점이 당내 민주당 의원들에 의해서도 지적되고 있는 만큼 동물보호 부처를 환경부로 이관해줄 것을 요구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축산진흥과가 방역을 맡고 실질적인 동물보호 업무는 환경부에서 담당해 대한민국 동물복지 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반려동물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