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기업

환경공단, 올해 중점업무 '미세먼지 줄이기' '유해물질 관리'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02 16:01

수정 2018.01.02 16:01

국내 최대 환경공공기관인 한국환경공단이 올해 중점 업무를 미세먼지와 통합물관리, 폐기물선순환, 유해물질 관리 등으로 정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대부분 국민 체감도가 높은 사업들이다.

2일 환경공단에 따르면 올해 우선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추진한다. 공단은 이를 위해 대기측정망, 굴뚝 원격감시체계(TMS) 등으로 모니터링하고 유해대기오염물질을 강화한다.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 대기관련 다양한 정보도 통합 제공한다.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의 경우 그 동안 양적 성장에 치중했다면 올해는 태양광 등을 활용한 친환경에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전기차를 넘어서 수소차를 비롯한 다른 친환경차 충전소 설치에도 착수한다.

공단은 배출권거래제 총괄·운영기능이 다시 환경부로 일원화된다는 점을 감안해 배출량 할당과 평가, 인증 업무에 에너지를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탄소포인트제 확산, 해외 감축사업(CDM) 확보 등 온실가스 감축 노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공단은 또 통합물관리를 대비해 유역중심의 물체계 구축 계획을 세웠다. 현재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등 각 부처에 분산돼 있는 물정보를 공단의 측정망과 관련 정보시스템을 토대로 유역 중심 물정보 통합체계를 새로 정립한다. 이른바 ‘물정보 컨트롤타워’가 될 것으로 공단은 전망하고 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12개 선도 사업도 착공하고 농어촌 및 도서지역 등 물 복지 급수취약지역의 상수도 보급 확대를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 소규모 수도시설에 대한 점검·개선, 미 급수지역 수도시설 점검 등 기술지원 강화가 골자다.

4대강 보 영향측정망 감시 기능 강화, 정보통신기술(ICT), 드론 활용을 접목한 수질통합감시 다각화, 미국기지 토양정화사업 역시 고삐를 당긴다.

공단은 아울러 올해 시행되는 폐기물처분부담금제도와 순환자원 인정제도 등에 대한 설명회를 통해 자원순환기본법의 조기 정착을 이끌어 낸다는 방침이다. 폐기물의 소각·매립 최소화, 폐자원 이용 촉진 등 자원의 선순환체계를 위해 관련 업무는 지역본부로 이관한다.

오는 4월 개정할 예정인 폐기물관리법상 폐기물 유해성 정보자료 작성은 전문기관을 지정해 추진하며 가축분뇨 전자인계 관리시스템 적용대상은 1종 돼지에서 2종 돼지·소로 확대한뒤 시범 운영키로 했다.

플라스틱 제품 폐기물부담금, 폐자동차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고형연료제품 품질등급제 도입 등에 제도 개선 역시 시작한다.

공단은 이와 함께 환경유해물질 흡입독성 시험실 준공, 시험장비 시스템 구축 완료, 취약계층 실내라돈 무료 측정, 저감시공 서비스 확대 등도 올해 사업으로 추진한다.


전병성 환경공단 이사장은 “올해 환경기술연구소 출범 2년차를 맞이해 환경정보 융합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으로 미래를 대비한 환경연구개발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측정분석분야도 전문기관 신뢰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