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서울, 도시개발 우수성 세계에서 인정받다'...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

김두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6 16:00

수정 2018.03.16 16:00

서울이 도시개발정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도시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서울이 살기좋고 활기차며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데 탁월한 성과를 보인 도시로 인정받아 '리콴유 세계도시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상은 싱가포르 정부가 2010년 신설해 2년에 한번 시상하는 국제적 권위를 갖고 있다.

이 상은 2010년 스페인 빌바오를 첫 수상도시로 선정했으며 2012년 미국 뉴욕, 2014년 중국 수저우, 2016년 콜롬비아 메데인에 이어 서울은 5번째 수상도시가 됐다.

서울은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의 보행재생과 청계천 복원의 역사문화재생,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산업재생, 옛 석유비축기지를 마포문화비축기로의 재생에 이어 서울로 7017의 하늘 공원화, 세운상가를 철거한 뒤 공원으로 복원시킨 다시세운상가, 버스준공영제와 중앙차로제의 시내버스 대중교통 정책들이 인정받아 이 상을 받게됐다.

싱가포르 정부는 이날 싱가포르 현지에서 미디어 컨퍼런스를 열어 서울을 '2018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도시로 공식발표했다.
이 소식을 듣기 위해 1000만 시민을 대표해 싱가포르를 방문중인 박원순 시장은 현지 언론 등을 통해 수상소감을 밝힌뒤 청계천 복원 등 관련정책을 프레젠테이션으로 발표했다.

시상식은 오는 7월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2018 세계도시정상회의때 열린다.

박 시장은 프레젠테이션에서 서울은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이뤄낸 도시 혁신의 결과와 그 핵심 원동력인 시민참여 프로세스를 소개했다. 그 대표사례로 시민 ,전문가, 행정가, 학자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함께 만든 서울의 최상위 법정 도시계획인 '2030 서울플랜'을 소개했으며 그 이전까지 도시계획은 행정가와 전문가들의 몫이었지만 우리는 도전했고 훌륭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도시에는 상장, 메달과 상금 2억5000만원이 주어진다.

서울시는 이 상금을 서울시가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진출 및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사용해 서울이 축적한도시개발 노하우를 더 많은 개발도상국 도시들에게 수출시킬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의 우수정책은 지난 한해 동안만 베트남 호치민·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서울도시철도 사업 등 세계 30개국 42개 도시로 58개 사업이 수출돼 서울의 우수성을 알리면서 외화를 획득하고 있다.

한편 박 시장은 이 상을 받기 위해 싱가포르에서 열린 지난 2016년 동시정상회의때 세계 107개 도시정상들 앞에서 서울의 혁신정책을 직접 홍보하고 세일즈했다.

싱가포르 현지 언론들은 이날 "박 시장이 서울의 주인은 바로 시민이다.
작은 정책 하나에서부터 마스터플랜에 이르기까지 서울의 모든 정책의 중심에는 시민이 있다"며 "따라서 이 상의 주인공은 1000만 서울시민이라며 서울시민을 치켜세웠다"고 보도했다.

dikim@fnnews.com 김두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