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새만금에 디즈니랜드 유치" 첫발 뗀 전북, 세계적 휴양지 꿈꾼다

강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7.18 10:01

수정 2022.07.18 11:20

전북연구원 '새만금 대규모 테마파크 유치' 연구 시작
디즈니랜드 유치, 김관영 전북도지사 핵심 공약
김관영 "새만금공항 시기 맞춰 유치 가능" 자신감
홍콩 디즈니랜드. /사진=fnDB
홍콩 디즈니랜드. /사진=fnDB

【파이낸셜뉴스 전주=강인 기자】 전라북도가 대단위 개발중인 도내 대표적 경제구역인 새만금 일대에 세계 최고의 휴양시설인 디즈니랜드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착수했다.

디즈니랜드 유치는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핵심 공약 중 하나다.

디즈니랜드 유치 시 도내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급부상하는 동시에 전·후방 효과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최근 도 정책연구기관인 전북연구원이 새만금 복합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정책연구에 돌입했다. 이른바 '새만금 대규모 테마파크 유치 구상' 연구에 들어간 것이다.

김 지사가 공약으로 내건 디즈니랜드 등 새만금 복합테마파크 유치를 위한 지역 여건과 제반 준비 사항을 적극 검토한다는 차원에서다.


전북연구원은 투자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 지자체를 비롯한 국내·외 사례 등도 살펴볼 계획이며 전북도는 전북연구원의 정책연구 결과를 새만금 복합테마파크 유치 활동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김 지사는 도지사 후보 시절부터 현재까지 새만금에 디즈니랜드 같은 테마파크 유치를 통해 지역산업과 관광을 연계해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을 해왔다.

다만 디즈니랜드가 세계 최대의 휴양시설인 만큼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앞으로 넘어야 할 난관이 수두룩하다. 우선 디즈니랜드측의 투자 계획과 전북도의 니즈가 맞아떨어져야 한다. 또 구체적인 실현 가능성을 담보로 한 투자 유치 계획을 내놓기보다는,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선거 공약 이벤트에 그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실제 투자 유치까지는 상당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업계 일각에선 "디즈니랜드는 이미 홍콩, 상하이, 도쿄 등 대도시 인근에 있다. 인구도 적은 전북에 어떻게 디즈니랜드가 들어설 수 있나"라며 부정적 시각도 상존한다.

하지만 부지 규모와 교통 여건 등을 감안할때 미국, 중국, 일본 입지와 단순 비교하는 건 합리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북 새만금 개발 구상도. 관광레저용지는 남쪽에 집중돼 있다. /사진=새만금개발청
전북 새만금 개발 구상도. 관광레저용지는 남쪽에 집중돼 있다. /사진=새만금개발청

수도권에서 철도로 1시간, 고속도로 이용시 2시간 거리인 새만금의 경우 국제공항만 신설되면 접근성이 좋아질 수있고, 기업 입장에서도 새만금 투자가 확실시되면 막대한 국가 차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싱가포르 센토사섬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고 있다.

지역 한 인사는 기자와 통화에서 "다들 안 된다고만 한다는데 이게 패배주의다"라며 "디즈니랜드는 수요를 측정할 때 비행기로 2시간 거리를 따진다. 전북 인구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여러 지역에서 유치를 희망했지만 모두 불발된 것이 사실"이라며 "새만금 유치는 도지사의 의지가 강한 만큼 기대해도 좋을 거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관영 지사는 광활한 새만금 부지를 활용하고, 오는 2023년으로 예정된 세계잼버리 대회 이후 갖춰질 다양한 인프라와 새만금 국제공항까지 완성되면 디즈니랜드 유치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테마파크 유치는 디즈니랜드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며, 세계적인 영화관련 시설인 유니버셜 스튜디오나 에버랜드 등도 37.6㎢ 규모의 새만금 관광레저용지에 입주 가능하다는 게 전북도의 설명이다.

김 지사도 대규모 테마파크 유치를 자신하고 있다.


김 지사는 "여러 지자체가 유니버설 스튜디오나 디즈니랜드 유치에 왜 실패했는지 분석해 본 결과, 새만금에는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새만금국제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디즈니랜드가 문을 열 수있도록 하겠다"고 공약이행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kang1231@fnnews.com 강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