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미안해 죽겠다"는 공지영에..진중권 "돌아와 반갑다"

조유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5 10:11

수정 2024.01.25 10:11

조국 전 장관에 실망감 드러낸 공지영
진중권에 "내가 모르고 떠들었다" 사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82학번 동기인 공지영 작가. /사진=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82학번 동기인 공지영 작가.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공지영 작가가 자신이 과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며 공격을 이어갔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에 대해 진 교수는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진 교수는 25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진 교수 사과에 대해 "뭐 사과까지 할 일은 아니다"라며 "이제라도 '공지영'으로 되돌아왔으면 그것만으로도 반가운 일"이라고 전했다.

앞서 3년 만에 신간을 출간한 공 작가는 최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열렬하게 옹호했던 한 사람이 내가 이전까지 생각했던 그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라며 "그런 사람일 거라고는 정말 꿈에도 상상을 못 했다. 꽤 오래 친분이 있었기에 배신감은 더 컸다"라고 말했다.

공 작가는 "욕을 먹으면서도 그를 감쌌던 건 당시로선 나름의 애국이고 희생이었는데, 내가 아무것도 모르고 떠들었구나 싶었다"라며 "나중에 과오가 드러났을 때 그가 '미안하다', '잘못했다' 한마디만 했어도 이렇게까지 실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직접 당사자의 실명을 거론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과거 자신이 공개 지지했던 조 전 장관을 두고 한 말로 풀이된다. 공 작가는 조국 사태 때 '조국 지킴이'를 자처하며 검찰·언론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낸 바 있다.

공 작가는 인터뷰에서 조 전 장관과 관련해 SNS 설전을 벌인 진 교수에게도 "미안해 죽겠다"라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공 작가는 지난 2019년 진 교수가 조 전 장관 임명에 찬성한 정의당을 탈당한 데 대해 강한 반감을 표했다.

당시 공 작가는 진 교수가 서울대 강연을 통해 "조국 전 장관 자녀가 동양대에서 인턴을 했다는 주장이 사실이 아닌 듯하다"라고 말하자 "이 사람이 선생인가"라며 "조국 부부의 심적 충격이 더 걱정된다. 내 친구가 나도 아니고 내 아들을 공개적으로 비하했다면…"이라고 했다.


조 전 장관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데 불만을 품고 "좋은 머리도 아닌지 그렇게 오래 머물며 박사도 못 땄다"라고 인신공격성 비난을 하기도 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