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진중권 "조국 창당? 더럽혀진 명예 빠는 세탁기로 사용하는 것"

김수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14 13:50

수정 2024.02.14 13:50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사진=유튜브 '박재홍의 한판승부' 갈무리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사진=유튜브 '박재홍의 한판승부'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창당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더럽혀진 명예를 빠는 세탁기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진 교수는 13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며 "선출된다면 '검찰이 기소하고 법원이 유죄로 했다고 하더라도 나는 무죄'라는 면죄부를 얻기 위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3심이 끝난다면 다시는 그런 기회가 안 온다"라며 "더불어민주당도 난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 교수는 신당 창당을 선언한 이후 조국 전 장관의 선택에 대해 "전적으로 민주당한테 걸린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비례대표가 되기 위해서도 그것도 연동형 비례연합정당에 올라타야 되는 것이고, 지역구에 나간다라고 지역구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국 팬덤을 무시할 수 없다"며 민주당 내에서 엄청나지 않나. 민주당 전체, 지지자 전체를 포괄할 정도의 팬덤이 있는데 안 주면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나온 것 자체가 화근"이라며 "나오면 안 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이날 부산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4월10일 치러지는 총선에 대비해 새로운 정당을 창당하겠다"며 "민주당보다 더 진보적이고 빨리 행동하는 정당, 더 강하게 싸우는 정당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이 추진하는 통합 비례정당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내놨다.


조 전 장관은 "민주당에서 저 또는 제가 만드는 정당에 대해서 여러 가지 입장이 있는 걸로 알고 있고 입장 차이를 다 존중한다"며 "민주당에서 어떤 결정을 할 것인가를 신경 쓰면서 저의 행보를 결정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오후 부산 중구 부산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0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신당 창당 선언을 하고 있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사진=뉴스1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오후 부산 중구 부산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0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신당 창당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