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관표(中)
파이낸셜뉴스
2007.02.19 17:25
수정 : 2014.11.13 16:21기사원문
이번에는 산업연관표의 근간이 되는 생산의 파급과정을 설명하고 파급효과의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를 중심으로 산업연관표의 활용에 대하여 알아보자.
잔잔한 호수에 돌멩이를 던지면 파문이 일어난다. 그 파문은 호수의 크기, 물의 깊이, 돌멩이의 부피나 무게, 돌멩이가 떨어지는 위치에 따라 다르게 퍼져나간다. 이 때 호수에 일어나는 파문의 경로, 파문의 크기 등을 파악함으로써 돌멩이가 호수의 파문에 미치는 정도를 판단할 수 있다. 어떤 돌멩이는 파문을 크게 일으키고 어떤 돌멩이는 파문을 작게 일으킬 것이다. 한 나라의 경제는 호수에 비유할 수 있는데 국가경제, 지역경제, 국제경제라는 호수에 소비, 투자, 수출 등 최종수요의 변화라는 돌멩이를 던지면 일어나는 영향이 각각 다르다. 곧 각각의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얼마나 미치는지 다르게 나타난다. 산업간 및 산업과 최종수요와의 거래관계를 나타내는 산업연관표를 이용하면 이러한 소비, 투자, 수출 등 최종수요의 변화 등이 어떤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어떤 한 사람의 외형을 키, 몸무게, 성별, 혈액형 등으로 알 수 있듯이 한 나라의 해부도에 해당되는 산업연관표에서 계산해 낼 수 있는 산출액구성비, 수출률, 수입계수, 투입계수, 부가가치율 등 각종 비율지표를 통하여 한 나라의 산업구조, 무역구조, 생산기술구조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산업연관표가 주로 사용되는 활용분야는 앞에서 나타낸 바와 같은 경제 내외적 충격이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의 정도를 측정해 생산, 부가가치, 수입, 고용 등에 직간접으로 미치는 유발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각 산업간 상호의존관계를 나타내는 생산유발계수를 이용해 전후방연쇄효과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데 생산유발계수를 전 산업 평균치에 대한 상대적 크기로 표시한 영향력계수와 감응도계수가 바로 그것이다. 대체로 어느 산업의 생산에 다른 산업의 생산물을 중간재로 많이 사용하는, 즉 중간투입률이 높은 자동차, 철강 등은 영향력계수가 높아 후방연쇄효과가 크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느 산업의 생산물이 다른 산업의 생산에 중간재로 많이 사용되는, 즉 중간수요율이 높은 석유정제, 금융보험 등은 감응도계수가 높아 전방연쇄효과가 크다. 이와 같이 영향력계수와 감응도계수는 최종수요 증가에 따른 산업별 파급효과의 정도를 나타내주므로 한정된 자원을 어느 산업에 전략적으로 투자해 중점 육성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