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천식의 원인, ‘진드기, 동물 털’ 가장 많아… 폐기능 강화 식품은?
파이낸셜뉴스
2015.04.15 13:07
수정 : 2015.04.15 13:07기사원문
소아 천식의 원인
소아 천식은 대부분 알레르기성이다. 소아 천식 원인은 알레르기염증 때문에 기관지가 붓고 좁아져 숨을 쉴 때 피리와 같이 쌕쌕소리(천명)가 나고 숨이 찬 증상을 보인다. 소아 천식의 원인은 주로 기관지가 정상 아이들보다 예민하고 약한 아이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우리나라에서 소아 천식 일으키는 원인물질은 공기 중의 집 먼지 진드기나 고양이 또는 개의 털이 가장 많고 식물의 꽃가루, 담배냄새와 같은 탁한 공기, 찬공기, 운동, 심한 울음 등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기관지 천식 환아들은 항상 천식 발작을 일으킬 소인들을 몸 안에 지니고 있다가 이 같은 원인물질에 노출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소아 천식의 소인이 있는 어린이는 원인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책이다. 카펫 등의 청소를 깨끗이 하고 애완동물과의 접촉도 피해야 한다. 근래에는 응급상황 때 호흡기를 통해 신속하게 기관지를 확장시켜주는 약제들이 나와 있기 때문에 자주 천식발작을 일으키는 환아의 가정에는 상비약으로 구비해 놓는 것이 좋다.
약이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있을 때는 면역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 면역요법이란 원인물질을 일정기간 소량씩 몸속에 주입하여 환아의 기관지가 원인물질에 노출되어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체질을 바꾸어주는 방법이다. 3년 이상 오랜 치료기간이 필요하고 때로는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야한다.
소아 천식의 원인은 성인과 달리 사춘기 이후에는 50~70%정도 호전되거나 소멸된다. 따라서 그동안 원인물질을 피하고 천식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히 대응해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천식은 반드시 치료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우선 고양이를 집에서 내보내는 것이 좋다.
소아 천식은 폐기능 강화식품이 좋다. 브로콜리, 고등어, 토마토, 무 등의 식품이 폐기능 강화와 도움을 주므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온라인편집부 news@fnnews.com
소아 천식은 폐기능 강화식품이 좋다. 브로콜리, 고등어, 토마토, 무 등의 식품이 폐기능 강화와 도움을 주므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온라인편집부 news@fnnews.com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