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엔씨소프트, 작년 한국 앱 시장 수익 쌍두마차‥올해는 가상화폐

      2018.01.31 16:48   수정 : 2018.01.31 16:48기사원문
지난해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한국 애플리케이션 시장 수익을 나란히 견인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해 애플 iOS와 구글플레이 글로벌 합산 수익 리스트에서 넷마블이 전세계 3위, 엔씨소프트가 12위에 오르는 등 한국 게임사가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키웠다. 올해는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치가 증가하면 앱 사용량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앱 애니 베르트랑 슈밋 최고경영자(CEO)는 1월 31일 서울 논현동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에서 두 개의 대표적인 게임인 리니지2 레볼루션과 리니지M이 시장을 견인했다"면서 "엔씨소프트와 카카오는 상위 52위에 처음으로 진입했고 지난해 기업공개(IPO)를 한 넷마블은 순위가 큰 폭으로 올랐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해 전세계 iOS와 구글플레이 합산 수익 기준 전 세계 상위 52대 퍼블리셔 리스트에 넷마블(3위), 엔씨소프트(12위), 게임빌(24위) 등 국내 게임개발사가 이름을 올렸고 카카오(51위)가 유일하게 게임사가 아닌 기업이었다.


게임사를 제외하고 지난해 iOS와 구글플레이 합산 월간 실사용자 기준 국내 상위 30개 애플리케이션을 보면 카카오톡(1위), 네이버(2위), 밴드(3위), 카카오스토리(4위), 네이버지도(6위), 다음(7위) 등 국내 인터넷기업 1, 2위 사업자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시장을 양분했다.

올해에는 가상화폐 앱 사용량이 비트코인 가치에 비례해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슈밋 CEO는 "비트코인 가치와 비례해서 가상화폐 앱 월간 실 사용자수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한국의 경우는 업비트와 빗섬이 100만 이상의 유저를 기록 중인데 비트코인 가치가 올라가면 이 둘의 사용량도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한국은 유저의 앱 사용량, 유저 확보 측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그 뒤를 미국, 영국 등이 뒤따르며 인도네시아 등이 초기단계에 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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