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는 지금 ‘주차 보조기능 개발’ 열풍

      2018.04.30 16:55   수정 : 2018.04.30 16:55기사원문


자동차 업계에서 첨단 주차 보조기능 개발 경쟁이 거세다. 운전자들이 가장 어려운 주행으로 꼽는 주차의 부담을 덜어주는 기능을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지난해 출시한 뉴 QM3의 RE 시그니처 트림에 버드뷰 모드의 '이지(Ez) 파킹' 기능을 기본 탑재시켰다.



기존 후방과 주차 보조선 제시에만 그쳤지만, 버드 뷰 모드는 하늘에서 바라보는 시선으로 차량과 주변의 모습을 보여준다. 차량의 후방카메라를 이용해 주변 공간을 재현하고 차량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시각의 영상을 제공해 줘 운전자가 주차 시 차량의 주변 모습을 360도 각도로 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 스티어링휠 조향각이 반영되는 화면을 반으로 나눠 후방 카메라를 이용한 가변 가이드라인까지 지원한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버드 뷰는 말 그대로 새가 하늘에서 보듯이 360도 모든 방향에서 차량과 주변 환경에 대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스티어링휠을 틀었을 때 어느 쪽에 충돌 위험이 있는지 한눈에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주차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차량 구매 시 옵션으로 360도 스카이뷰 카메라를 선택할 경우, 5가지 뷰 모드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도 쏘나타 뉴 라이즈에 보다 편리한 주차를 돕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AVM)를 적용했다. 어라운드 뷰 모니터는 차량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시각의 영상을 제공해 360도 모든 방향에서 차량 및 주변 환경을 보여준다.

일부 수입차들은 자율 주차기능을 적용한 모델들도 내놓고 있다.

볼보는 '더 뉴 XC60'에 '파크 어시스트 파일럿' 기능을 탑재, 평행주차는 물론 직각주차까지 자동으로 돕는다.
차량의 전면과 후면에 설치된 4개의 초음파센서가 주차가능 공간을 감지하여 센터 콘솔의 대형 화면을 통해 평행 및 직각 주차 가능 여부도 알려준다. BMW의 경우 뉴 7시리즈에 원격 주차기능을 적용했다.
디스플레이 키를 이용해 매우 좁은 주차 공간이나 차고에 차를 넣거나 뺄 수 있도록 개발됐다.

longss@fnnews.com 성초롱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