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무역전쟁 바닥난 관세카드, 다음 카드 실행시 최대 수혜株는?
파이낸셜뉴스
2018.07.17 18:38
수정 : 2018.07.17 18:38기사원문
- 무역전쟁 장기화 조짐
- 비관세 카드 임박, 수혜 및 피해 업종 발생 예상
☞ 무역보복 조치 다음카드 임박 수혜株 리스트 확인!
미국과 중국간의 관세부과로 촉발된 양국의 무역전쟁이 장기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당초에는 관세부과라는 행동 직전 양국이 최악을 피하기 위한 극적 합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였지만, 별다른 성과 없이 무역전쟁이 시작되었다. 상대적으로 미국은 공세적인 입장에 있는 반면 중국은 방어적인 측면에서 이번 무역전쟁에 임하고 있다.
중국이 한국에 대한 사드보복 조치 때와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중국의 대미 수출규모가 수입규모에 비해 압도적으로 크기 때문이다.
☞ 무역전쟁 해결시 수혜株 Top5 (확인)!
당초 예상보다 무역전쟁의 전선이 확대되고, 장기화되면서 양국이 쓸 수 있는 카드 또한 바닥나고 있다. 특히 관세카드 측면에서는 수입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은 중국의 카드는 별로 없으며, 효과적이지도 않다. 중국의 관세카드 이외의 무역보복조치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중국이 꺼낼 수 있는 카드는 대표적으로 미국 채권 매각, 에너지부문 관세 부과이다. 중국은 미국 국채의 해외 매각 비중의 19% 차지하는 최대의 채권 국가다. 최악의 경우에는 미국 국채 매각을 통해 미국을 흔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중국 또한 손실을 떠안아야 하는 옵션이기에 활용가능성이 매우 낮다.
에너지부문 관세가 가장 현실적인 옵션으로 생각할 수 있다. 미국산 LNG에 대해 고율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의 에너지 산업 위축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중간선거를 앞둔 트럼프에게 치명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중국의 에너지 부문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시 에너지 가격 하락에 대한 수혜주가 부상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 에너지부문 관세 부과 수혜株 (확인)!
오늘의 관심종목
사조해표, 샘표, 삼화전기, 푸른기술, 효성화학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