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에도 품격이 있다
2019.03.06 17:34
수정 : 2019.03.06 19:49기사원문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에도 그 사람의 됨됨이가 드러나게 마련이다. 자신의 생각과 말을 손쉽게 표출할 수 있는 이른바 'SNS 시대'가 도래하면서 품격과는 거리가 먼 '아무 말 대잔치'를 거의 매일 목도한다. 자고 일어나면 밤사이 사람들이 쏟아낸 막말이 인터넷을 뒤덮고 있는 형국이다.
구화지문(口禍之門)이라는 말이 있다. 입은 재앙을 불러들이는 문이라는 뜻이다. 당나라 말기 재상을 지낸 풍도(882~954)는 '설시(舌詩)'라는 글에서 말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그에 따르면 혀는 자신의 몸을 자르는 칼(舌斬身刀)이다. 하여 입을 닫고 혀를 깊숙이 감추면 몸이 편안하고 곳곳에 웃음이 넘친다(閉口深藏舌 安身處處牢)고 여겼다.
일본을 천하통일한 도쿠가와 이에야스(1543~1616)는 부하들에게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말라고 일렀다. 그의 무덤이 있는 일본 북서부 작은 도시 닛코에 가면 눈과 귀와 입을 가린 세 원숭이 조각상을 만날 수 있다. 이는 예가 아니면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말라고 한 공자의 말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보지도 않고, 듣지도 말 것까지야 없지 싶다. 봤더라도, 들었더라도 말하지 않으면 된다.
모름지기 말이란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고 했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고(寡言無患), 말을 삼가면 허물이 없다(愼言無尤)고 생각했다. 자신의 문집에 '자경(自警)'이라는 글을 남겨 말 많음을 스스로 경계했던 조선 선비 윤기(1741~1826)는 이런 태도를 아름답다고까지 했다. "말을 하려다가도 도로 거둔다면 말을 해야 할 때 말을 하고, 말을 하지 말아야 할 땐 말을 하지 않게 된다. 때에 맞춰 누그러뜨린 뒤에 말하면 허물도 없고 후회도 없을 터이니, 어찌 아름답지 않겠는가."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사실을 깜빡깜빡 잊고 사는 모양이다. 올해 들어서만도 하지 말았으면 더 좋았을 말들을 꽤 많이 들었다. 어떤 분은 나이 드신 분들은 험악한 댓글 달지 말고 동남아로 가라 했고, 또 누구누구는 요즘 20대가 교육을 잘못 받은 것 같다는 험담을 공공연히 내뱉었다. 공익제보자에게 꼴뚜기, 망둥어 같은 단어를 들이대며 인신공격성 발언을 서슴지 않았는가 하면,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북한 소행이라는 얼토당토않은 주장을 마치 사실인 양 떠벌리는 이들도 있었다. 앞뒤 가리지 않는 이런 독한 말들이 난무하니 아침저녁으로 귀 씻을 일이 많아졌다.
누구나 말조심을 해 나쁠 게 없지만, 특히 세상에 이름을 드러낸 이른바 공인(公人)과 공직에 나선 분들은 더더욱 말을 조심해야 한다. 스스로 이 사회를 이끌어가는 오피니언 리더라고 자부하는 분들도 마찬가지다. 생전의 법정 스님은 "사람은 모두 입안에 도끼를 가지고 태어난다. 어리석은 사람은 말을 함부로 하여 그 도끼로 자신을 찍고 만다"고 했다. 시위를 떠난 말화살은 다시 되돌릴 수 없을 뿐 아니라 돌고돌아 결국 내 등에 꽂히게 마련이다.
한 사람의 됨됨이를 나타내는 한자 품(品)은 입 구(口) 세 개가 쌓여 이뤄진 말이다. 품격이란 곧 쌓이고 쌓인 말의 탑이나 다름없다는 얘기다. 말을 의미하는 한자 언(言)은 또 어떤가. 글자 안에 두 이(二)가 있는 건 두 번 생각하고 말하라는 뜻일 게다. 말로써 구업(口業)을 쌓은 이에게서 품격이나 품위를 찾아보기 어려운 까닭이다.
jsm64@fnnews.com 정순민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