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산업시장 자동분석 ‘KMAPS SELF 리포트’ 개발

뉴스1       2019.12.05 11:55   수정 : 2019.12.05 11:55기사원문

KMAPS SELF REPORT(KISTI 제공)© 뉴스1


(대전=뉴스1) 김태진 기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원장 최희윤)은 기술사업화센터가 산업시장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해 보고서 형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KMAPS SELF 리포트’를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KISTI의 지능형 산업시장분석시스템, KMAPS는 국내·외 공공통계데이터와 KISTI에서 다년간 연구·축적한 독자적인 산업시장분석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산·학·연·관의 합리적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산업시장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KMAPS SELF(Simple, Easy, Logical and Fully-automated) 리포트는 이러한 KMAPS의 기술력을 집대성한 것으로, 사용자가 한국표준산업분류를 기준으로 분석 대상 산업을 선택하면 국내외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전·후방 산업구조, 경쟁현황, 주요 기업 현황, 산업평균 시계열 재무구조, 산업 간 비교 등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한다.

또 정해진 규칙에 따라 가장 핵심적인 분석 내용을 문장의 형태로 자동으로 생성·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분석 역량에 상관없이 산업에 대해 가장 중요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KMAPS SELF 리포트는 원시 데이터의 업데이트와 문장 생성규칙의 변화에 따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


2018년 12월 제조업에 속한 약 500여개의 보고서가 시범적으로 서비스된 후 지난 1년간 3000건이 넘는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며 다수의 공공기관 및 민간 부문에서 공신력 있는 자료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KISTI는 이달에 농림어업과 서비스업의 보고서를 정식 서비스할 예정이며, KMAPS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KISTI 김은선 데이터분석본부장은 “기계학습 기반의 독자적인 분석 노하우를 반영함으로써 KMAPS SELF 리포트의 분석 로직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며 “향후 분석 수준을 더욱 세분화함으로써 수요자들에게 더욱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