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 탈모 치료, 무슨 원리일까?
파이낸셜뉴스
2021.05.10 08:49
수정 : 2021.05.10 08:49기사원문
몸 전체의 상태를 개선해 발모 환경 만들어주는 한방 치료
[파이낸셜뉴스]
동양 의학을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한방병원에서도 탈모를 치료하거나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한의원에서 받는 탈모 치료는 어떤 것이 있으며 서양 의학을 기반으로 하는 병의원의 치료와 어떤 점이 다를까요?
두 의학 분야 모두 두피의 혈액순환과 영양 흡수를 돕고 두피 면역력과 자생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치료를 선보인다는 점은 같습니다.
다만 서양 의학을 기반으로 하는 병의원에서 탈모를 개선하기 위해 남성호르몬 분비를 저지하거나 염증을 치유하는 등 문제가 되는 원인에 직관적인 방법으로 접근한다면 동양 의학을 기반으로 하는 병의원에서는 몸 안 오장육부의 기운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고 특히 열의 분배가 제대로 되지 않아 두피로 열이 몰리는 상태를 해소하는 것에 치료의 초점을 두고 있죠. 사람의 체질적 특성을 분류한 ‘사상체질’ 등에 의거, 개인 맞춤 치료를 선보이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몸의 기혈이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제대로 작동한다면 모발이 성장할 수 있는 훌륭한 환경이 조성되고 모발 이식이나 기타 치료에도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의원과 한방병원에서는 탈모를 예방하고 저지하기 위해 한약, 침, 뜸, 약, 부황 등 다양한 치료를 동원합니다. 특히 침 치료는 두피의 경혈을 자극해 주는 경혈침, 한약재에서 추출한 약액을 특수침을 통해 두피에 주입해 주는 약침, 미세침을 통해 두피 전반에 미세한 구멍을 내 피부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거나 약물 흡수를 돕는 미세침 치료까지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죠. 두피의 열을 내리고 모발이 건강해지도록 하며 혈액순환을 돕는 한방 성분의 샴푸나 에센스 등 외용제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모든 치료는 두피의 열을 내리고 기혈이 제대로 순환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동양 의학과 서양 의학을 막론하고 치료에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효능에 편차가 있으며,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만날 수도 혹은 생각 외로 빠른 시간 안에 눈에 띄게 좋아질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 치료를 맹신하거나 혹은 특정 치료에서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의원과 병의원을 막론하고 조사와 상담을 통해 꼼꼼하게 따져본 후 나에게 맞는 치료가 무엇인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oasis@fnnews.com 김현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