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멈춰!” 콩이 탈모를 잡을 수 있는 이유

파이낸셜뉴스       2021.06.30 15:01   수정 : 2022.05.12 16:50기사원문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이소플라본은 폐경기 탈모·남성형 탈모 예방에 도움될 수 있어





[파이낸셜뉴스] 콩은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모발 생성에 기여하는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콩은 단백질뿐만 아니라, 모발 탈락을 막는 ‘이것’이 많은 곡식으로도 유명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탈모 잡는 콩 속 '이것', 바로 이소플라본!


정답은 ‘이소플라본’입니다.

이소플라본은 콩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구조가 유사해 폐경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각종 증후군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탈모를 일으키는 남성호르몬인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다시 말해,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탈모는 물론 남성형 탈모도 예방하는 셈입니다.

두피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소플라본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류가 잘 흐르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콜라겐의 대사에도 기여합니다. 두피에 있는 콜라겐이 파괴되면 두피의 탄력이 저하돼 노화를 앞당깁니다. 이때 줄기세포가 새로운 모발을 성장시키지 않는 휴지기에 접어들 가능성이 커지죠. 따라서 이소플라본은 체내 콜라겐 합성을 도와 탄력적인 피부와 모발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콩 속 이소플라본의 효능을 제대로 경험하려면?


그렇다면 콩을 활용한 가공식품을 섭취하더라도 이소플라본의 효능이 나타날까요? 두부의 경우 단백질이 풍부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이소플라본의 유무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공정 과정에서 이소플라본이 소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콩을 활용한 가공식품보다 콩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탈모 예방 및 억제에 효과적입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