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습정체' 강남 테헤란·언주·도곡로 지하화 추진 검토

      2023.02.26 20:41   수정 : 2023.02.26 20:48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서울시가 상습 정체 구간인 강남구 테헤란로, 언주로, 도곡로를 지하화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테헤란로, 언주로 등 입체화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위한 입찰 공고를 냈다. 이번 용역은 테헤란로, 언주로, 도곡로를 대상으로 교통 수요 예측, 주변 개발계획 조사, 경제성 분석 등을 통해 지하도로 구축 가능성을 검토하는 내용이다.



테헤란로 용역은 강남역에서 선릉역을 지나 삼성교사거리에 이르는 3.8㎞ 구간을 대상으로 한다. 언주로 용역은 역삼2동 개나리아파트 교차로 인근에서 매봉터널을 지나 구룡터널로 이어지는 2.1㎞ 도로를 대상으로 검토한다. 도곡로는 강남세브란스 교차로에서 한티역, 대치우성아파트교차로까지 이어지는 2.0㎞ 구간이 대상이다.


용역에서는 △주변 개발계획 및 현장 조사 △입체복합 지하도로 계획 기본구상 △구상안 타당성 조사, 관계기관 협의자료 작성 등의 과업을 수행하게 할 방침이다.
용역은 계약일로부터 300일간 진행된다. 시는 용역 결과에 따라 개발에 필요한 예산과 기간 등을 파악하고, 타당성조사 등을 거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지하화는 이제 검토 단계이고,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며 "실제 착수하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nvcess@fnnews.com 이정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