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속 저 장면은 과학적으로 말이 되는 걸까?"
뉴스1
2023.04.06 10:27
수정 : 2023.04.06 10:27기사원문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스타워즈',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돈 룩 업' 등 우주를 소재로 한 공상과학(SF) 영화를 보다 보면 그런 설정이 과학적으로 타당한지 궁금할 때가 있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우주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와 기초 지식을 소개하고 우주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과학 지식과 물리학 공부에 대한 기초를 제공한다.
이 책에는 물리학 외에도 천문학, 지구과학, 항공우주공학 등 우주탐사에 대한 다양하고 전반적인 과학 분야를 다루고 있다. 다양하고 풍부한 사진 자료들을 매 페이지 가득 실었고, 과학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대부분의 그림들을 저자가 직접 그리며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 독자의 충분한 이해를 돕는다.
책에서는 일반 대중만이 아니라 과학 마니아의 눈높이도 신경을 써서 설명했다. 다양한 그림을 넣어 설명을 보완했고, 꼭 필요하지 않으면 수식은 가능하면 피했다. 관련 과학기술의 기본 원리를 어떻게 응용하는지도 설명했다. 현재와 미래의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상상에만 존재하는 내용도 과학적으로 따졌다.
책은 총 6부로 구성되어 있다. 1~5부는 기존의 우주탐사와 관련된 과학 지식을 담고 있고, 마지막 6부는 아주 먼 미래에 있을 법한 외계행성 우주탐사를 위주로 다뤘다. 6부 이후에 연결될 내용은 독자의 상상과 먼 미래의 발전된 과학기술의 몫으로 남겨뒀다.
저자 윤복원 박사는 초중고 학생들부터 대학생 이상의 성인들까지 많은 사람이 이 책을 통해서 우주여행과 관련된 과학 정보를 얻고 지적 호기심도 충족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집필했다고 밝힌다. 학생들은 수능에 대비한 기본 과학 지식을 쌓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특히 SF 작가도 여러모로 참고할 만하다.
△ 우주탐사의 물리학/ 윤복원 글/ 동아시아/ 2만5000원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