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고 잘라보고… 뚝딱뚝딱 툴박스 써봐요
파이낸셜뉴스
2023.09.26 18:32
수정 : 2023.09.26 18:32기사원문
국립부산과학관서 체험전 열어
생활속 공구 써보며 창의력 쑥쑥
26일 국립부산과학관(관장 김영환)에 따르면 이번 전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공구들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보며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체험형 전시로 공구박스(Tool Box)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전시는 △측정·표시 △썰기·자르기 △고정·잠금 △다듬기·마무리 등 공정별로 필요한 공구에 대해 알아보고 공구 박스 형태의 미션지를 완성해본다.
'썰기·자르기' 존에서는 톱니의 각도, 방향, 용도에 따라 달라지는 톱의 종류를 살펴보고, VR(가상현실)로 목재를 잘라보는 체험을 해볼 수 있다.
'고정·잠금' 존에서는 물체를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나사의 원리와 대부분의 나사 머리가 육각형인 이유를 알아보고, 전동드릴을 활용해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본다.
마지막으로 '다듬기·마무리' 단계에서는 종류별 입자 크기가 다른 사포를 체험해볼 수 있다.
과학문화실 권수진 실장은 "도구 활용은 인간만이 가진 독특한 능력이자 창의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메이커 교육의 기본"이라며 "이번 전시에서 다양한 공구의 쓰임새를 알고 직접 체험해보며 즐거운 창작의 세계로 입문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부산과학관에서는 영남권 최대 메이커 축제 '2023 헬로메이커'도 다음달 28~29일 개최된다.
노주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