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빌라스 수성, 전국에서 가장 힙한 문화 성지로
파이낸셜뉴스
2023.10.31 14:40
수정 : 2023.10.31 14:40기사원문
세계적 설계업체 영국 LDA사 콘셉트 설계 진행
1차 건축 변경 허가 신청 13일 만에 완료
【파이낸셜뉴스 대구=김장욱 기자】 타임빌라스 수성(대구시 수성구 대흥동 수성알파시티 내)가 전국에서 가장 힙한 문화 성지로 건설된다.
대구시는 수성알파시티 내 건립 중인 롯데복합쇼핑몰 타임빌라스 수성의 개발 진행상황과 콘셉트 설계 이미지를 공개했다고 10월 31일 밝혔다.
특히 LDA사는 메인 설계사와 설계 전담팀이 영국에서 건너와 현장실사를 마치는 등 수성알파시티의 역동성과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설계에 반영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타임빌라스 수성은 지하 2층, 지상 4층 연면적 26만7000㎡ 규모이며, 애초(2020.6.9.) 허가된 25만314㎡ 규모보다 연면적이 1만6686㎡ 증가될 예정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오는 2026년 9월 개관될 타임빌라스 수성은 기존의 쇼핑몰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차원의 복합문화공간 브랜딩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방문하고 싶은 힙 플레이스(Hip Place)로 만들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롯데쇼핑은 지난 24일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건축위원회의 구조심의가 완료됨에 따라 12월 초까지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안전관리원의 안전관리계획 적정성 검토가 마무리되면 지하층 토공사 및 골조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어 12월 중 기공식을 갖고, 내년 4월 지상층 골조공사를 위한 2차 건축변경허가를 신청해 최종 설계변경을 마칠 계획이다.
홍준표 시장은 "전국의 MZ 세대들이 최근 동성로에 새로 생긴 쇼핑공간을 찾는 등 대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면서 "타임빌라스 수성 역시 대구에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원스톱투자지원 체계를 통해 건립에 속도를 내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롯데쇼핑은 롯데복합쇼핑몰 신속건립을 위해 긴밀하게 손발을 맞추고 있다.
지난 3월 10일 홍 시장과 정준호 롯데쇼핑 대표이사 간 롯데복합쇼핑몰 신속건립 추진을 위한 합의를 체결했다.
이후 롯데쇼핑은 건축변경 허가 신청을 위한 설계 진행 등의 속도를 높여 예정된 일정보다 앞당겨 1차 건축 변경 허가 심의를 신청했다.
시와 경자청은 △건축·경관 및 교통영향평가 통합 건축위원회 개최 △건축 변경 허가신청 △건축변경허가 등을 신속하게 추진했다.
특히 시와 경자청은 원스톱투자 실무지원단을 통해 7개 기관 25개 부서에 걸쳐 이뤄지는 행정절차 및 협의를 원스톱으로 지원, 건축변경 허가 신청에서 허가까지 13일 만에 완료해 계획된 준공 및 개점 일정을 맞추는 데 힘을 보탰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