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향상, 지구와 우리 모두를 지키는 가장 쉬운 실천
파이낸셜뉴스
2024.07.09 15:51
수정 : 2024.07.09 15:51기사원문
양은선 한국전력 수요효율처 청년인턴
필자가 근무하는 부서는 고객의 전기 사용 패턴을 합리적으로 유도하는 전력 수요관리 업무와, 에너지 효율 향상 관련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는 곳이다. '에너지 효율향상' 이란 전기 기기의 효율을 높여 같은 제품을 더 적은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던 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에너지 효율'은 개인, 전력회사, 그리고 국가 모두에게 득이 되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제1의 에너지원이다. 우선 개인의 입장에서는, 제품의 가격이 비싸긴 해도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는 이익이다. 한전은 '에너지 효율향상'을 통해 전력 수요를 합리적으로 조절해 전력 수급 위기상황을 미리 막을수 있고, 전력설비 건설에 들어가는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에너지 효율향상'을 통해 국가 전체 전력 소비량을 줄이게 되면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고 탄소중립 달성에도 기여한다.
'에너지 효율향상'은 이처럼 에너지 절약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대기전력을 차단하거나 쓰지 않는 조명을 끄고 여름철 실내 온도를 26~28℃로 유지하는 것과 같은,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에너지 절약 방법부터, 고효율 가전제품을 사용하거나 다양한 에너지 효율향상 사업에 참여하는 노력을 통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우리 모두 지구를 지키기 위해 '에너지 효율향상'을 함께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