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또속?’ 80% 급등 리플..국내 거래대금 52억$
파이낸셜뉴스
2024.12.03 16:27
수정 : 2024.12.03 16:27기사원문
리플 스테이블코인, 리플 현물ETF 출시 기대감<BR>
[파이낸셜뉴스] ‘리또속(리플에 또 속았다)’이라는 신조어가 무색한 상황이다. 글로벌 가상자산 시가총액 3위 리플 가격이 최근 일주일 간 80% 넘게 급등하면서다. 특히 국내 가상자산 투자자들이 리플 투자에 몰리면서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3일 글로벌 가상자산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리플은 최근 일주일 기준 80% 오르며 2.6달러를 넘었다. 이날 원화마켓에서 3667원에 거래되고 있는 리플의 한국 프리미엄은 -0.3%(업비트 기준)다. 이른바 ‘역 한국프리미엄(역프)’이다. 역프란 원화마켓 중심으로 형성된 리플 등 가상자산 시세가 해외에 비해 얼마나 낮은지 가늠하는 지표다.
리플 급등 배경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가상자산 친화 정책이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장기간 소송을 이어온 리플은 개리 겐슬러 SEC 위원장 사임 소식 등으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소송 리스크가 해소될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또 리플을 발행한 리플랩스는 달러(USD) 가치와 연동된 스테이블코인 ‘리플 USD(RLUSD)’을 선보일 예정이다. RLUSD는 최근 전략적 파트너십도 확장했다. 이에 따라 RLUSD 사용자 및 기관은 업홀드, 비트스탬프, 비트소, 문페이, 인디펜던트 리저브, 코인메나, 불리시 등 글로벌 거래소 및 플랫폼에서 RLUSD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리플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승인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쟁글 리서치센터 관계자는 “미국 자산운용사 위즈덤트리가 SEC에 리플 현물 ETF의 S-1(증권신고서) 문서를 제출했다”며 “해당 펀드가 SEC의 승인을 받게 되면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산하 증권거래소 BZX에 상장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