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손정의·샘 올트먼 3자 회동...'한미일 AI 동맹' 모색하나

파이낸셜뉴스       2025.02.04 13:51   수정 : 2025.02.04 13:51기사원문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 샘 올트먼 오픈AI CEO
동시 방한...이재용 회장과 스타게이트 협력 모색

[파이낸셜뉴스]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이 4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손정의(일본명 손 마사요시)소프트뱅크그룹 회장과 3자 회동을 한다. 사실상 사법리스크를 벗어던진 이 회장의 첫 글로벌 행보다.

4일 산업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이날 손 회장, 올트먼 CEO와 함께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에서 3자 회동을 한다.

이번 회동을 위해 올트먼 CEO와 손 회장이 이날 방한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프트뱅크그룹과 오픈AI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참여와 투자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손 회장은 올트먼 CEO, 오라클의 래리 엘리슨 회장과 함께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다.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미국에 5000억 달러(약 729조원 )를 투자해 인공지능(AI) 기업 '스타게이트'를 설립하고, 차세대 AI 발전을 위한 물리적·가상적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소프트뱅크는 스타게이트에 15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오픈AI에 직접 150억~25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하는 등 총 40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여기에는 초대형 데이터센터 건설도 포함된다. 오픈AI는 중국 AI 기업 딥시크에 대항, AI 전용기기와 AI 칩을 개발하는 계획을 수립한 상태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오픈AI와 인공지능(AI)칩과 AI TV, AI 반도체에 대한 협업을 모색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