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주당은 원래 경제 중심 정당… 경제 신경 안쓰는 건 與"
뉴시스
2025.02.17 14:27
수정 : 2025.02.17 14:27기사원문
[서울=뉴시스] 류현주 조성우 김지은 김경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우클릭했다고 국민의힘이 민주당 경제정책을 비난하는데 민주당은 원래 경제 중심 정당"이라며 "경제와 성장을 신경쓰지 않는 것은 바로 국민의힘"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우클릭을 했느니, 자꾸 무슨 변화를 하느니 (식으로) 얘기한다"며 "세상이 바뀌고 상황이 바뀌었는데도 변하지 않으면 그런 것을 바보라고 한다.
이어 "민주당은 그간 성장을 추구하되 그 성장이 공정하도록 해왔던 것"이라며 "국힘은 요즘 보수정당도 아니고 파쇼정당, 범죄정당인데 분배나 서민의 삶, 민생, 공정함 이런 것을 도외시하지 않았냐. 1%대로 성장률이 추락해도 계엄하고 내란 일으켜서 영구집권할 생각이나 하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경제가 너무 어렵다 보니까 그 비중을 살짝 조정해서 경제 성장에 좀 더 방점을 찍고 있는 것"이라며 "복지, 분배 다 버리고 오로지 성장으로 바뀐 게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우클릭 정책으로 거론되는 민주당의 상속세 개편안을 두고 "감세하자는 게 아니고 사실은 증세를 막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배우자 공제와 기초 공제 등 면세 기준이 28년 전에 만들어졌는데 그 후 지금까지 물가도 집값도 올라갔다"며 "아무것도 늘어나는 것 없이 서민들 세금이 늘어난 것 아니냐"고 설명했다.
이어 "똑같은 문제가 월급쟁이들한테도 있다"며 "재벌 등 초부자들 세금은 다 깎아줬는데 월급쟁이들은 과표구간을 그대로 유지하니까 명목임금이 올라가면 누진과세 구간에 들어가 증세를 당한 게 아닌가. 부당하니 고치자는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ryuhj@newsis.com, xconfind@newsis.com, kje1321@newsis.com, knockro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