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너, '딥 리서치' 출시…"퍼플렉시티보다 빠르고 정확"
뉴시스
2025.03.06 12:23
수정 : 2025.03.06 12:23기사원문
라이너, 심플큐에이 벤치마크에서 최고 점수 기록 퍼플렉시티 대비 3배, 오픈AI 대비 10배 빠른 답변 심층 정보 탐색에 특화된 '딥 리서치'…일 10회까지 무료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글로벌 인공지능(AI) 검색 스타트업 라이너(Liner)가 웹에 존재하는 방대한 자료를 심층적으로 검색하고 논리적 추론을 통해 더욱 정교한 답변을 생성하는 '라이너 딥 리서치(Liner Deep Research)'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라이너 딥 리서치'는 기존 AI 검색 기능을 한 단계 발전시켜 보다 깊이 있는 분석과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심층 답변을 지원한다. 사용자 질문의 핵심을 분석하고 세분화된 조사 계획을 수립해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이너는 정확성 측면에서도 객관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AI 사실 검증 정확도를 측정하는 '심플큐에이 벤치마크(SimpleQA Benchmark)'에서 '라이너 프로'가 93.7점을 기록한 데 이어, 심층 추론 능력을 강화한 '라이너 리즈닝'은 95.3점으로 AI 검색 엔진 중 최고 점수를 달성했다. 반면, 최근 공개된 오픈AI의 GPT-4.5는 62.5점, 퍼플렉시티 딥 리서치는 93.9점에 그쳤다.
또한 퍼플렉시티 딥 리서치의 답변 생성 시간은 평균 3~5분, 오픈AI 딥 리서치는 답변 생성 시간은 10분 내외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라이너 딥 리서치는 1분~2분 안에 검색을 수행해 타사 딥 리서치 대비 최소 3배 이상 빠르게 답변을 제공한다.
김진우 라이너 대표는 “라이너 딥 리서치는 추론 능력을 극대화해 고급 리서치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됐을 뿐만 아니라,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AI 리서치”라며 “라이너는 에이전틱 서치 기술을 통해 글로벌 AI 검색 시장에서 빅테크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독보적인 성능을 입증하고 있다. 이번 딥 리서치 출시를 통해 AI 검색의 한계를 뛰어넘고,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검색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odong8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