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박훈 교수, '조세법 박사학위 논문, 어떻게 쓰나요?' 개정판 출간
뉴시스
2025.05.19 11:20
수정 : 2025.05.19 11:20기사원문
조세법 분야 박사학위 논문에 도움 AI 활용 논문작성법 수록
이번 개정판은 조세법 분야에서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는 연구자들을 위한 실질적인 안내서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박 교수는 조세법 및 세법 교육 분야에서 오랜 기간 연구와 교육을 병행해 왔으며 현재까지 박사학위자 30명을 배출했다. 또한 한국세법학회 회장으로서 학문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2025년 개정판에서는 AI를 활용한 논문작성법을 새롭게 보완한 점이 주목된다.
박 교수는 국내 대학원 최초로 인공지능학과 교수와 함께 'AI와세무'라는 공동 수업을 개설했다.
또한 AI 기술을 세무 분야에 적용한 AI 활용법을 이번 개정판에 반영했다. 이를 통해 ChatGPT 등 생성형 AI 도구의 활용법, 주의 사항, 그리고 실제 활용 사례를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개정판은 연구 주제 설정부터 선행 연구 정리, 논리 구성, 초고 작성, 퇴고 과정까지 논문 작성의 전 과정을 단계적으로 안내한다. 더해 AI 시대에도 흔들리지 않는 비판적 사고와 연구자의 학문적 정체성 유지의 중요성까지 강조하고 있다.
박 교수는 "학문적 글쓰기는 단순한 요령의 축적이 아니라, 연구자로서의 문제의식과 표현 방식이 결합된 창조적 행위"라며 "이번 책이 논문 작성의 형식뿐만 아니라 연구자의 내면을 가다듬는 데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soo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