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내버려둬"…소음 가득한 세상에서 나를 발견하는 침묵의 힘 33가지

뉴스1       2025.05.24 08:32   수정 : 2025.05.24 10:49기사원문

조용한 시간의 힘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시공사가 현대인의 삶 속에서 침묵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한 '조용한 시간의 힘'을 번역출간했다.

명상전문가 저스틴 존과 리더쉽코치 리 마즈가 개인의 평온과 집중을 넘어 사회 회복을 위한 침묵의 역할을 탐색했다. 공저자들은 과학·철학·종교·일상의 다양한 관점에서 침묵의 힘을 풀어냈다.

책은 총 6부로 짜였다. 1부는 소음의 의미를 알아보며, 소음의 부재와 침묵 자체의 존재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침묵의 의미를 살폈다.

2부는 우리의 신체적 건강, 인지, 감정의 행복을 위해 청각적·정보적·내면적 소음을 초월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공저자들은 현대 신경과학의 한계를 고려하며 마음속 침묵의 의미를 조사했다.

3부는 의식, 공감, 창조성, 윤리에 이르는 길로서 침묵의 가능성을 검토했다. 그다음에는 왜 사실상 세상의 모든 위대한 종교적, 철학적 전통이 진실에 이르는 길로서 침묵을 강조하는지를 되새겼다.

4~6부는 소음의 세상에서 침묵 찾는 33가지 방법을 제안했다. 가장 먼저 4부에서는 일상의 평범한 순간뿐만 아니라 희소하고 변혁적인 경험을 통해서 침묵을 찾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탐색했다.


5부는 사회적 종류의 침묵으로 방향을 바꿔 소음을 초월하고 직장이나 가족과 함께 있는 집, 친구 사이 등 공동의 환경에서 회복을 찾는 실천을 탐구했다.

마지막 6부는 공공 정책이나 문화적 변화에 대한 질문으로 관점을 넓혀, 침묵을 되찾는 것이 우리의 도시에, 국가에, 심지어 전 세계에 어떤 의미일지 상상했다.

책은 말보다 강한 침묵의 힘, 소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건네는 조용하지만 강력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조용한 시간의 힘/ 저스틴 존, 리 마즈 함께씀/최안나 옮김/ 시공사/ 3만 2000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