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현 해병특검, 서초동에 사무실…"오늘 특검보 후보 확정"
연합뉴스
2025.06.18 09:52
수정 : 2025.06.18 09:52기사원문
"특검보 후보자 8명 추천 오늘 마무리…진실규명 열정이 최우선"
이명현 해병특검, 서초동에 사무실…"오늘 특검보 후보 확정"
"특검보 후보자 8명 추천 오늘 마무리…진실규명 열정이 최우선"
이 특검은 이날 서울 서초구에 있는 변호사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흰물결빌딩으로 정했다"며 "가계약을 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곳은 서초동 법조타운 에 있으며 서울고·지검 앞쪽에 자리 잡은 건물이다.
이 특검은 이날 대통령에게 추천할 특검보 후보자 8명 명단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특검은 특검보 추천이 늦어지는 배경에 대해 "특검법에 따라 (후보자가) 한 번이라도 정당에 가입했으면 자격에서 탈락"이라며 "그런 부분에서 결격 사유들이 있어서 (후보자 명단이) 바뀌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 특검이 특검보 후보자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류관석(군법무관시험 10회) 변호사와 이상윤 변호사는 해당 문제가 없다고 이 특검은 설명했다.
이 특검은 특검보 후보자 기준에 대해선 "진실을 규명하는 사건이기 때문에 열정이 있어야 한다"며 "열정이 있는 분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특검팀에 비해 준비 작업이 지체되는 것 같다'는 말엔 "저희 특검은 국방부와 관련된 분이 많기 때문에 국방부 조직이나 내부 사정에 대해 잘 아는 분이 필요하다"며 "그런 점 때문에 좀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특검은 검찰, 경찰, 공수처 등 수사기관과 인력 파견 협의는 특검보가 임명된 뒤 상의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bo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