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HD현대로보틱스 IPO 방안 중 하나"

파이낸셜뉴스       2025.11.03 16:01   수정 : 2025.11.03 16:01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HD현대는 3일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HD현대로보틱스에 1800억 투자를 유치하면서 상환 또는 IPO(기업공개)에 대해 논의했고, 상장도 투자자 엑시트의 방안 중 하나다. 변동성이 있어 불확실하다. 남은 기간동안 긴밀히 협의하겠다"며 "투자금은 미래 투자 재원으로 피지컬AI 등 로봇파운데이션 역량 확보에 주력하겠다.

2026년까지 조선 용접 솔루션, 산업·협동로봇에 하이브리드 제품 등도 출시 계획 중에 있다"고 밝혔다.

.

내년 전망 관련 HD현대는 "조선은 안정적 성장세, 영업이익 개선세가 급속화되고 있다. 생산성 향상으로 공정 안정화가 됐다. 다른 여건들이 없다면 이익 확대가 지속될 것"이라며 "전력기기는 올해 관세 우려가 있었는데 완화되는 추세다. AI 데이터센터에 대해 수요, 초고압전력기기 수요 및 발주가 늘어나 우호적인 상황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EU 환경규제도 강화되서 친환경 전력기기도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당 관련 HD현대는 "지난해 배당성향 80%를 넘는다. 주가가 많이 올라서 배당수익률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5% 이상 유지할려고 했는데 4% 이하로도 내려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세법, 밸류업 등 정부 여러 안들이 나오고 있다. 재무적 부담이 적으면서 주주환원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며 "HD현대오일뱅크에 대한 타깃 부채비율은 없지만 여건이 마련되면 배당을 개시할 수 있다고 본다. HD현대 브랜드 로열티율은 계열사들에 맞춰서 실제 인상할지 여부를 고려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