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금양상선,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선 공동 개발 '맞손'

뉴시스       2025.12.08 16:36   수정 : 2025.12.08 16:36기사원문

[부산=뉴시스] KR(한국선급) 금양상선 등과 '2990DWT 일반 화물선용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Electrical Hybrid Propulsion) 시스템 개념설계 공동 개발(JDP)'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KR 제공) 2025.12.0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KR(한국선급) 금양상선 등과 '2990DWT 일반 화물선용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Electrical Hybrid Propulsion) 시스템 개념설계 공동 개발(JDP)'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친환경·저탄소 선박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실제 건조 예정 선박에 적용 가능한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에 대한 실증·검증 체계를 구축하고, 상업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은 에너지 운용 효율 향상과 탄소 배출 저감에 효과적이지만 실제 선박 설계와 운항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DC 배전 전력 시스템 설계, 부하 분석, 배치·배관 도면 등 복합 설계 요소에 대한 기술 검증이 필수적이다.

이번 JDP에서 금양상선은 프로젝트 총괄과 핵심 의사결정을 담당하며 'ALSEN Maritime'은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원라인(One-line) 전기배선도, 시스템 배치도, 기관배치도, 부하분석 등 설계 문서 개발을 수행한다.

KR은 개발된 설계 문서가 선급 규칙에 적합한지 검증하고 안정성을 평가해 개념승인(AIP)을 부여할 계획이다.

이번 공동 개발을 통해 확보된 기술은 금양상선의 실제 화물선 프로젝트에 우선 적용돼 실증이 이뤄질 예정이다.


또 KR은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의 국제 규제 대응 및 안전 기준 확립을 위해 이번 프로젝트 결과를 토대로 국내 산업계와의 기술 협력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금양상선 박정국 대표이사는 "이번 3자 협력은 실제 선박 건조 프로젝트에 친환경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KR과의 협력을 통해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의 실질적 적용 가능성을 높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R 연규진 상무는 "KR은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에 대한 인증 역량을 기반으로 본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산업계의 니즈를 고려한 맞춤형 기술 표준화와 국제 규제 확립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yulnet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