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제주창조경제센터와 모험자본 AI생태계 협업

뉴시스       2025.12.12 15:56   수정 : 2025.12.12 15:56기사원문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이사(왼쪽)와 이병선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대표이사가 11일 하나증권에서 열린 '모험자본 AI 혁신생태계 조성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증권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하나증권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모험자본 인공지능(AI)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AI와 인공지능 전환(AX) 분야 유망 스타트업 공동 발굴 및 실증 지원 ▲AI 스타트업 투자 검토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TIPS) 프로그램 연계 ▲지역 거점 'AX 창업허브' 구축 기반 강화 등을 추진한다.

하나증권은 기업금융 역량을 활용해 제주센터가 육성한 우수 기업들을 대상으로 초기 투자부터 스케일업까지 성장 단계별 금융지원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모험자본을 공급한다.

제주센터는 우주산업, 친환경 에너지 등 지역 특화 기술기업 발굴·육성, 실증 지원, 초기 성장 프로그램 운영 등 현장 기반 창업 인프라 역할을 추진한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양사는 향후 펀드 조성, 지자체 및 정부 모태펀드 연계 방안 등 중장기 협력 방안도 논의해 지역 혁신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할 예정이다.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하나증권이 향후 모험자본을 통해 지역의 혁신 기술 기업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는 첫걸음"이라며 "제주가 AI·딥테크 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금융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병선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대표이사는 "하나증권과의 파트너십은 제주의 스타트업 생태계가 한 단계 도약하는 데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제주를 'AX 창업허브'로 발전시켜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pj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