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민간 엑셀러레이터와 스타트업 70곳 무상 지원

파이낸셜뉴스       2026.01.19 09:07   수정 : 2026.01.19 09:07기사원문
기보벤처캠프 참여기업 모집

[파이낸셜뉴스] 기술보증기금은 혁신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제18기 기보벤처캠프'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기보벤처캠프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 4대 강국 도약 종합대책'에 발맞춰 기보가 민간 액셀러레이터 와 협업해 운영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기술창업 지원 분야에서 축적해 온 기보의 풍부한 경험과 민간 액셀러레이터의 전문성을 결합해 혁신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한다.

현재까지 누적 890개 스타트업에 대해 맞춤형 성장지원과 후속 투자 연계를 지원해 왔다.

모집대상은 공고일 기준 창업 후 3년 이내의 혁신창업기업 또는 예비창업자이다. 1차 서류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70개 내외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기보는 일반전형 외에도 △지역 균형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신(新)성장 4.0 △예비창업 △글로벌 등 5개 분야의 특별전형을 운영해 다양한 기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스타트업 맞춤형 성장전략 수립을 위한 종합 컨설팅 △분야별 전문가 경험 및 성공 노하우 전수 △액셀러레이터·벤처캐피털(VC)·엔젤 투자 연계 및 VC 네트워킹 등 다양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이번에 신설된 글로벌 전형에 선정된 기업에는 해외 진출 전략 수립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ESG 전형 선정기업에는 국가기후위기대응위원회의 '넷제로 챌린지X 프로젝트' 추천 기회도 주어진다.


기보는 벤처캠프 수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보증 및 보증연계투자, 기술이전, 기술·경영컨설팅 등 금융·비금융 후속지원도 연계해 혁신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한다.

참여기업 모집은 2월4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기보 홈페이지와 중기부 창업포털 'K-스타트업 사업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honestly82@fnnews.com 김현철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