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출원 첫걸음, 맞춤형 교육으로 시작하세요"
파이낸셜뉴스
2026.02.01 12:00
수정 : 2026.02.01 12:00기사원문
‘맞춤형 특허정보검색·전자출원 교육’, ‘지식재산권 초청교육’ 이달부터 신청 접수
맞춤형 특허정보검색 및 전자출원 교육은 중소기업, 공공기관, 대학교 등 5명 이상 단체를 대상으로 현장 방문 또는 실시간 온라인을 통해 기관 특성에 맞춰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기관의 필요에 따라 폭넓게 선택할 수 있도록 기초 과정(지식재산 입문)부터 기본과정(특허정보검색 및 전자출원), 심화과정(해외특허정보검색·해외전자출원·특허맵), 특화과정(농업 활용 지식재산권)까지 모두 11개 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지식재산권 초청 교육은 지식재산에 대한 기초 이론부터 전자출원 실무까지 전문가의 도움없이 홀로 전자출원을 하려는 개인 출원인들에게 출원 요령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교육에서는 특허·상표·디자인 등 각 권리별 특성에 맞는 정보검색·전자출원 방법뿐만 아니라 저작권, 영업비밀보호·분쟁조정제도에 관한 교육도 제공한다.
상반기 초청 교육은 대면·비대면 교육 각 2회씩 모두 4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1차 비대면 교육은 이달 27일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은 이달 24일까지 신청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정재환 지식재산처 지식재산정보국장은 “지식재산권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호하고 국가 경쟁력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이라며 “기초 교육부터 특허맵을 활용한 고도화된 전략 교육까지 내실 있게 운영해 우리 기업과 국민이 고품질의 지식재산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지식재산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특허정보원 출원지원교육 담당자로 전화 문의도 가능하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