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바로 최초의 이모티콘?.. 1881년 美 잡지에 실려

가장 오래된 이모티콘


웹사이트나 각종 SNS에서 또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나 이메일에서 '싫고, 좋음' 등 여러 가지 감정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이모티콘이다.

이모티콘은 영어로 감정을 뜻하는 '이모션(Emotion)'과 '아이콘(Icon)'이라는 말의 합성어로 감정을 전달하는 아이콘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가장 오래된 이모티콘은 지금으로부터 130여년 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28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1881년 3월 30일 미국의 풍자 잡지 퍽(Puck)에서 처음으로 모스 부호를 이용한 이모티콘이 소개됐다.

이 이모티콘들은 '가장 오래된 이모티콘'으로 알려져 있는데, 얼굴 이목구비 모양을 이용해 기쁨, 슬픔, 무관심, 놀람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잡지는 향후 사용하게 될 이모티콘의 의미를 독자들에게 설명하는 식으로 이러한 이모티콘들을 소개했다.


개인이 처음 이모티콘을 사용한 것은 이에 앞서 1982년 9월 19일 카네기멜론대학교의 스콧 팔먼 교수가 온라인 전자 게시판에 웃는 표정을 표현한 ':-)'과 슬픈 표정을 표현한 ':-('을 사용한 것이 시초라고 알려져 있다.

1862년 뉴욕타임스에 실린 미국 링컨 대통령의 연설문 속 ';)' 문양도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이모티콘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후 최근에는 괄호나 쉼표 등의 부호를 조합해 표정을 나타내는 이모티콘과 달리 하나의 아이콘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이모지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kjy1184@fnnews.com 김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