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나은 8가지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3.17 09:41

수정 2015.03.17 12:19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나은 8가지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나은 8가지가 공개돼 화제다.

과거에는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될 정도로 아침형 인간이 주목 받았지만 이제는 낮보다는 밤에 많이 활동하는 이른바 '올빼미형 인간'이 더 똑똑하다는 주장이다.

런던정경대(LSE)의 연구에 따르면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더 높은 지능을 갖고 있다. LSE의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대개 아침을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은데, 올빼미형은 진화론적으로 새로운 것을 선호해 고도의 인지적인 복합성을 갖추게 된다"면서 "기본적으로 똑똑한 사람은 더 늦게까지 안 자고 깨어있도록 발달했다"고 설명했다.

캐나다언론 위니펙 프리 프레스의 동물학자 로버트 앨리슨은 "최근 야행성 인간이 더 똑똑한 인간으로 점진적인 발전을 해왔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왔다. 이에 비해 아침형 인간은 IQ가 상대적으로 낮고 그들의 행동을 주로 낮시간에 제한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음은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나은 8가지.

1. 아이큐가 더 높다.

저녁형 인간의 아이큐는 아침형 인간보다 높았다. 하지만 학교 성적은 아침형 인간이 더 높았다. 학교일정이 오전에 맞춰 설계 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 더 창의적이다

저녁형 인간은 작가, 예술가, 프로그래머, 발명가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직군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고 아침형 인간은 공무원, 회계사 등 논리적인 성향이 강한 직군에 많이 분포돼 있다.

3. 위험을 감수하는 경향이 있다.

지난해 시카고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저녁형 인간은 자극, 위험 감수 등과 연관 있는 코르티솔 수치가 높았다.

4. 사회성이 더 뛰어나다

저녁형 인간은 밤 늦은 시간까지 사회 생활에 몰두 할 수 있어 더 넓고 깊은 인간 관계를 가질 수 있다.

5. 집중력이 더 뛰어나다

2009년 벨기에 리에주 대학 필리프 레이그눅스 박사 연구팀은 아침, 저녁으로 실험 참가자들에게 집중력이 필요한 과제를 수행하게 한 후 기능성자기공명영상fMRI)로 뇌를 촬영했다. 이 결과 저녁에 수행할 때 과제를 수행하는 속도가 더 빨랐다.

6.시간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침형 인간은 오전 시간에 일어나는 것에만 익숙해 야근 근무를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만 자신의 신체리듬과 상반되는 시간에 일어나도록 훈련받은 저녁형 인간은 야간과 주간에 상관없이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다.


7.저녁에 신체적 힘이 더 강해진다

2009년 알버타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아침형 인간은 하루 동안 일정한 수준의 힘을 유지하는 반면, 저녁형 인간은 저녁에 힘이 더욱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저녁형 인간의 운동 피질과 척수 흥분성이 저녁 9시 경에 증가한다는 설명이다.


8. 아침형 인간만큼이나 저녁형 인간에도 유명한 인물이 많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천재 작가 마르셀 프루스트, 윈스턴 처칠 전 영국 총리, 엘비스 프레슬리, 찰스 다윈, 토머스 에디슨, 나폴레옹,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등이 저녁형 인간으로 알려졌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