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남자 여유증, 성공적 수술 위해 꼭 알아야 할 4가지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9.02 15:19

수정 2015.09.02 15:19

남자 여유증, 성공적 수술 위해 꼭 알아야 할 4가지

해를 거듭할수록 여성형유방증(여유증) 수술을 원하는 환자는 급증하지만, 막상 수술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는 찾아보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장창식 트루맨 남성의원 수원점 원장의 도움말로 올바른 여유증수술 병원 선택을 위한 4가지 팁을 제시해본다.

첫째, 유선조직과 지방조직을 적절히 제거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통상 여유증수술은 마취 후 유륜 경계부위를 0.5㎝ 정도 절개하고, 과다 축적된 지방조직과 이상 증식한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때 유선조직과 지방조직은 80%가량 제거하는 게 이상적이다. 제거량이 이보다 적으면 차후 증상이 재발할 수 있고, 반대로 과도하게 제거하면 유륜함몰, 혈액순환장애, 유두괴사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둘째, 천편일률적 수술 방식이 아닌 환자 체형 및 중증도를 고려한 맞춤수술을 시행하는지, 조직손상이나 출혈 등 합병증을 줄이는 데에 초점이 맞춰진 특수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수술 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시행하는지, 개별 환자의 체형과 체질에 따라 다양한 마취법을 안정적으로 적용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이런 사안이 충족돼야 한층 만족스러운 여유증수술이 가능하다.

셋째, 저렴한 여유증수술비가 병원 선택의 제1조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요즘처럼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무엇을 하든 비용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인 물건을 살 때는 가격을 비교해보고 가장 저렴한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지만, 여유증수술에 있어서는 어떤 경우에도 안전과 효과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넷째, 온라인상의 출처가 불분명한 정보를 맹신하지 말아야 한다. 포털 사이트의 질문 답변 게시판이나 블로그, 커뮤니티, 카페 등에서 활발히 공유되는 병원추천 정보의 대부분은 병원 측에서 일방적으로 작성한 광고성 게시 글인 경우가 많다.

이런 정보는 참고용 정도로만 활용하는 게 바람직하며, 허위로 작성되지는 않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특히 '여유증수술 잘하는 곳'과 같은 특정 기준이나 과학적 검증자료가 없는 자화자찬식 홍보 글에 유의해야 한다.

이보다는 여유증 수술후기나 전후사진을 참고해 병원을 선택하면 더욱 안정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먼저 수술받은 환자가 직접 작성한 생생한 후기와 전후사진은 실질적인 병원 선택에 큰 도움이 된다. 가급적 여러 병원 홈페이지를 둘러보면서 병원별 수술실력을 간접적으로 비교해보는 게 바람직하다.


장 원장은 "여유증 수술은 당장 수술을 진행하지 않으면 생명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응급질환이 아니므로, 관련 정보를 최대한 다양하게 수집해보고 신중하게 수술받을 병원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한 자세"라고 조언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