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경영대학, 2회 연속 EQUIS 5년 인증…국내 유일

고려대는 경영대학이 유럽경영대학협의회(EFMD)가 수여하는 EQUIS(EFMD Quality Improvement System) 5년 인증을 받게됐다고 15일 밝혔다.

유럽경영대학협의회는 대학이 추구하는 비전과 전략, 교육환경, 커리큘럼의 질, 교수진, 교육 시설, 국제화 수준, 학생자질 등 10개 항목을 엄격하게 평가해 EQUIS인증을 부여한다. 전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면 5년 인증을, 몇 가지 항목에서 기준에 미달될 경우 3년 인증을 부여한다.

EQUIS인증은 그 심사기준이 매우 까다로워 전 세계 156개교만이 받았으며, 5년 인증의 경우 단 83개교만 보유하고 있다. 고려대 경영대학은 2007년 국내 대학 최초로 3년 인증을 받은 데 이어 2010년에는 국내 최초로 5년 인증에 성공했다. 올해 심사에서 역시 5년 인증 연장에 성공했다.

지난 5월 실사단이 직접 고려대를 방문해 진행된 심사에서 고려대 경영대학은 △교수진의 연구역량 △뛰어난 학생들의 자질 △국제화 수준 △교육시설 등 전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김동원 고려대 경영대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장은 "EQUIS인증에서 국내 최초로 2회 연속 5년 인증에 성공해 고려대 경영대학이 글로벌 스탠더드에 걸맞은 비즈니스 스쿨임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고려대 경영대는 지난 1월 미국학계에서 공인하는 AACSB 인증에서도 2회 연속 5년 인증을 획득했다. AACSB는 세계적으로 48개국 739개교가 보유하고 있으며, AACSB와 EQUIS 모두에서 5년 인증을 받은 대학은 본교를 포함해 전세계 70개교에 불과하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