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10·28 재·보선 이후> '한숨 돌린' 김무성-한숨 쉬는' 문재인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0.29 17:03

수정 2015.10.29 17:03

10·28 재·보궐선거가 여당의 압승으로 끝나면서 여야 당 대표간 정치적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내년 20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당 내 공천권을 둔 '밥그릇 전쟁'에서 각각 친박근혜계와의 대립각과 혁신안을 둘러싼 비주류의 공동전선 구축으로 나란히 코너에 몰려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이번 재·보선 압승으로 3전 전승을 거두며 한숨을 돌린 반면, 문 대표는 2전 전패로 또 다시 한숨을 내쉬게 됐다.

특히 김 대표는 재·보선 후보 전원을 해당 지역 여론조사를 통해 '상향식'으로 공천해 승리를 거둠으로써 향후 친박계의 공천룰 공세로부터 반격할 명분이 생겼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문 대표는 모처럼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여론전 선봉에 서면서 다진 야권 수장으로서의 입지가 다시 줄어들게 됐다. 당장 비주류에서 선거패배 책임론이 제기되는 등 수면 아래로 잠복했던 계파 내홍이 재현될 조짐이다.


■김무성, 리더십 회복하나

김 대표는 지난해 7·30 재·보선과 지난 4·29 재·보선에 이어 이번 재보선에서도 압승을 거두면서 내리 3연패의 쾌거를 이뤄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여론이 높아지는 불리한 상황에서 선거가 치러졌지만 압승을 거둔 데다 상향식 공천제를 통해 선정한 후보가 승리했다는 점에서 수세에 몰렸던 공천룰 수 싸움에서 반전의 계기가 마련됐다는 관측이다.

향후 공천룰을 두고 친박계와의 힘겨루기에서 자신이 주장해온 상향식 공천제의 취지를 반영해 국민여론조사 비율을 높이자는 주장을 펼 수 있는 명분을 얻었다는 것. 적어도 '오픈프라이머리→안심번호 국민공천제→우선 공천제'로 친박계의 일방 공세에 밀리기만 했던 김 대표가 최소한 반격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선거가 20% 초반의 저조한 투표율을 기록, 선거 결과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말아야 한다는 반론도 있다. 여전히 친박계가 장악한 지도부 내에서 김 대표 운신의 폭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자신감을 회복한 김 대표는 이날 민생행보와 함께 선친 김용주 전 전남방직 회장이 설립한 경북 포항 영홍초등학교를 방문했다. 차기 유력한 대권주자로 향후 대선 과정에서 발목이 잡힐 수 있는 부친의 친일행적 논란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文 리더십 '흔들'…당 내홍 재점화

반면 문 대표는 4·29 재·보선에 이어 이번 선거에서도 연거푸 패하면서 리더십 부재 논란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비주류를 중심으로 책임론도 제기되면서 계파간 갈등마저 재현될 태세다.

문 대표는 앞서 '재신임' 승부수 띄우기처럼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사회적기구 출범을 전격 제안하며 위기정국의 정면 돌파를 시도했다.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선거 배패 책임론 조기 진화에 나선 셈이다.

문 대표는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전에 대통령에게 마지막으로 역사교과서 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을 드린다"며 "역사교과서 발행체제의 개선방안을 백지상태에서 논의하는 새로운 기구를 구성해 보자"고 제안했다. 사회적 기구는 역사학계와 교육계 등 전문가와 교육주체가 참여하는 대신 정치권은 일체 배제하자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고시 중단의 결단까지 요구했다.

그러나 비주류 진영을 중심으로 재보선 패배를 계기로 문 대표 등 당 지도부 책임론을 제기하면서 내홍이 깊어지는 양상이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이번 참패는 또 한 번의 충격"이라면서 "작은 선거라고 변명하지 말고 큰 책임을 져야 한다"고 문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자신의 지역구(부산 사상구)에서 치러진 기초의원 선거에서 패한 것도 문 대표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비주류의 당 혁신안에 대한 집중포화도 재개됐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자신의 싱크탱크인 '내일' 토론회에 참석해 "어제 재보선 결과로 거듭 확인됐듯이 당 혁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라며 당 주류를 향해 일침을 가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조지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