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朴대통령 탄핵정국] '대통령 면담' 8대그룹 총수, 최순실 국정조사 증인으로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1.21 17:44

수정 2016.11.21 21:50

김기춘·우병우 등도 채택.. 朴대통령은 1차명단서 빠져
[朴대통령 탄핵정국] '대통령 면담' 8대그룹 총수, 최순실 국정조사 증인으로

국회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박근혜 대통령을 제외한 핵심 관계자를 모두 증인으로 채택했다.

지난해 7월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기업 간담회 전후로 박 대통령과 독대했던 8대 그룹 총수도 청문회 증인석에 서게 됐다.

박 대통령은 여당의 반대로 일단 1차 증인 명단에서 빠졌다. 다만 전날 검찰의 중간수사결과 발표 이후 야당은 물론 여당 일각에서도 박 대통령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추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회 차원의 광범위한 국정조사가 탄핵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는 정국의 향배를 가를 주요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새누리당 이완영.더불어민주당 박범계.국민의당 김경진 의원 등 국조특위 여야 3당 간사는 21일 국회에서 만나 8대 그룹 총수와 최순실씨, 고영태씨 등 모두 21명의 증인을 채택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8대 그룹 총수는 지난해 7월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과 관련해 박 대통령과 면담한 것으로 알려진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허창수 회장과 이승철 상근부회장도 함께 증인으로 채택했다.

의혹의 핵심 인물인 최순실.고영태.차은택.이성한씨를 비롯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 우병우 전 민정수석, 조원동 전 경제수석과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인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등 전 청와대 참모진도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관심을 모았던 박 대통령의 증인 채택은 무산됐다. 논의는 이뤄졌지만 현직 대통령을 청문회에 불러 세운 전례가 없다는 이유로 여당이 강력히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이 박 대통령을 피의자로 규정하면서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을 중심으로 채택 필요성을 고민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소속인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국정조사는 정치적 영역에서 국민 눈높이로 이뤄지기 때문에 (박 대통령의) 도덕적.정치적 책임을 묻고 국민이 원하는 진실을 찾는 데 방점이 있다"며 박 대통령의 증인 채택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여야 간사단은 이날 국정조사 일정도 잠정 결정했다.
오는 30일 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대검찰청, 국민연금공단을 상대로 첫 기관보고를 받기로 했다. 재계 증인이 참석하는 1차 청문회는 다음 달 5일, 최씨 등 핵심 인물과 전 청와대 참모진이 출석하는 2차 청문회는 이튿날인 6일 각각 열기로 했다.


이어 12일에는 대통령비서실, 경호실, 국가안보실,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교육부를 대상으로 기관보고를 진행하며 3.4차 청문회는 13일과 14일 열 예정이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